미국 이란 2인자 솔레이마니 공습 암살 사실상 전쟁 시작 금 시세 폭등
본문 바로가기

국가

미국 이란 2인자 솔레이마니 공습 암살 사실상 전쟁 시작 금 시세 폭등

미국이 이란 쿠드스 군 사령관 솔레이마니무인기 MQ-9 리퍼 미사일 공습 살해한 뉴스 보도 전에 이상 현상 감지한 것은 국제 금 시세 폭등 먼저 반응했기 때문입니다. 미국 무역 적자 $8,788억 막대한 손실은 미국 초단기 금리 레포시장 금리 수시로 불안정 발생 시키고, 그것을 안정 시키기 위해서 미국 중앙은행 연준 미 재무부 발행 적자 국채 매입 + 시중 은행이 매입한 재무부 채권 연준이 재 매입하는 방식, 무역 적자로 인해 부족한 금융시장 M2 화폐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생산한 GDP 재화 보다 더 많은 화폐 외상 채권 발행하면, 자금이 유입되는 증권 시장 수요 보다 공급이 커지기 때문에 증시 거품?(회수하지 않으면 호황) 발생하고, 재화 실물 화폐인 금 가격은 상승 할 수 밖에 없고, 국제 결제 화폐로 $달러가 쓰이기 때문에, 무역 주요 상대국 화폐 교환 가치는 강세로 환율 하락하게 됩니다.


그 현상들이 평소 달러 지수 98 하던 것이 96 초반까지 떨어진 달러 약세로 나타났고, 달러를 교환하는데 필요한 무역 상대국 화폐 수치 환율 하락으로 나타났고, 미중 무역 분쟁 1단계 합의 분위기로 국제 금 값 12월 6일 $1,460 바닥, 11월 12일 1,194.42원 고점부터 분쟁 완화 분위기에 하향세 환율도 12월 12일 급락하면서, 1월 1일 1,154원까지 1,000원을 향해 추락하던 원화 강세는 미국 양적 완화에 따른 당연한 현상입니다.


연준은 양적 완화는 아니라고 말하지만, 술 먹고 운전했는데, 음주 운전은 아니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걷는 결과는 음주 운전 비틀거리며 종이로 돈 찍어내는 채권 발행 메우는 모습, 연준 자산 증가는 미국 부채 증가 의미도 일부 있고, 양적 완화한다고 인정하면? 외환보유고 $달러 보유 국가들은 무역 고생해서 번 돈 가치 하락, 앉아서 뺏기기 때문에 금 보유고 전환 속도 빨라지면 $달러 발행 미국 못 버티기 때문입니다.


미국 이란 2인자 혁명 수비대 쿠드스 군사령관 솔레이마니 장군 공습 암살 없더라도, 미국 양적 완화 조치로 인해서 국제 금 $1,517까지 연중 고점에 이미 도달, 1월 미중 협상 1단계 합의를 앞두고 있어 내려갈 일만 남은 상황이고, 환율은 1,154원 밑으로 꾸준히 내려 가던 상황이라 갖고 있던 금 매도했는데, 오전 10시부터 국제 금값이 갑자기 치솟고 환율 상승하길래,

미국 이란 2인자 무인기 공습 암살 금값 상승이미 $1,517 많이 상승한 상태라 떨어질 상황에서 미국 이란 군사령관 공습 암살 뉴스로 계속 상승중에 주말 장마감.



무엇 때문인가 국제 뉴스 여기 저기 살펴봐도 홍콩 시위 맨날 하던 것, 중국 사스 발생 소식, 특이한 내용 없는데, 이상하다 생각할 때 쯤 국내 뉴스 이란 2인자 이라크 공항 공습 암살했다는 소식 보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뉴스는 항상 쓸 데 없는 조국, 한국당 시위 얘기하느라 정작 중요한 뉴스는 반나절 늦게 보도합니다.


연말 시한 설정했던 김정은 ICBM 발사도 없이 지나갔고, 금값 환율 오를 일 전혀 없는데, 유일한 뉴스는 에스퍼 북한과 오늘 밤에라도 전쟁 할 준비 돼있다는 발언,  미국 증시엔 영향 줄만한 발언이지만, 한국인에겐 일상적인 뉴스라 환율이나 금값에 영향 줄 뉴스 안됩니다.


사실 지금까지 중동 전쟁 소식들은 시리아를 중심으로 전개 됐기 때문에, 이란 군사령관 2인자가 누군지, 시아파 민병대가 뭘 하는지는 뉴스엔 거의 없었기 때문에 쿠드스 이름 처음 들었습니다.


최근 까지 중동 전쟁 진행 상황을 보면,


미국 의사에 반하는 쿠웨이트 침공 이라크 후세인 몰아내는 쿠웨이트 지원 공격 있었고, 이라크 후세인 제거하기 위해서 2003년 미국은 대량살상 화학무기 이유로 이라크 침공했지만 화학무기가 없었고, 후세인 제거에 성공했는데, 미국 스탭이 꼬인 것은 후세인 제거와 함께 이라크 35% 소수 수니파 정권까지 해체, 60% 다수 시아파 현재 정권으로 교체한 것입니다.


중동지역 미국 주요 동맹국 사우디 터키 중심으로 거의 대부분 이슬람 국가가 수니파 국가들인데, 이라크내 수니파 정권 해체하면? 튀니지 자스민 혁명 민주화 시위가 시리아에 상륙하면서, 이라크 접경 시리아 시아파 정부군 20%도 안되는 소수, 80% 다수 수니파 상황이라 반정부 시위 발생하겠죠? 그것을 아사드 정권은 무력 진압 학살했고, 미국은 아사드 정권을 비난 시민 반군을 지지했습니다.


미국과 사우디 터키 수니파 국가들 지원 받은 시리아 수니파 시민 반군이 힘이 강해졌고, 접경 이라크 35% 소수 수니파 반군과 합치면서, 미국이 세운 이라크 60% 다수 시아파 정부군이 소수로 전락했고, 이라크 침공 미국 이익이 흔들리면서, 수니파 반군 참수 행동에 초점 수니파 반군을 IS 다에시로 구분 집중 공격하면서, 미국 수니파 동맹국인 터키 사우디와 동맹 모순 발생했고, 그에 따라서, 시리아에서 러시아 전투기까지 격추 시켰던 터키는 미국이 시리아 지상군 쿠르드족 활용, 그들을 터키 분열 독립 테러 단체로 규정한 터키 입장과 상반되는 미국 선택에 할 수 있는 최선이, 시아파 시리아 정부군 군사동맹 러시아와 협상해서 시리아 내 수니파 시민들 남부에 있던 사람들까지 북부로 이전 시켰고, 그런 협력 가능했던 이유는 러시아 미사일 방어체계 S400 무기 도입, 러시아 국익을 충족시켰기 때문입니다.


나토 회원국인 미국 동맹 터키인데, 터키 입장에선 국익과 배치되는 쿠르드 활용 대변하는 미국보단, 수니파 보호를 위한 휴전 협조하는 대가 러시아 무기 저렴한 가격에 기술까지 제공하는 좋은 계약으로 도입 결정했고, 미국과 F35 공동 비용 투자 개발 참여했는데, S400 배치 이유로 F35 인도 하지 않겠다는 신용 없는 미국, 사사건건 충돌 할 수 밖에 없죠? 터키 국민 90%이상 수니파인데, 소수 기독교 군부 군사 반란 성공했지만, 터키 국민들 시위에 의해 하루도 안돼서 에르도안 복귀했죠? 군사 반란자들 도피처는 적대 관계 그리스 망명했고 주동자가 미국에 있으니 송환 요구했지만 미국은 거부했습니다.


계속 상충되던 터키와 미국 입장 일치 보이는 듯한 뉴스가 터키 에르도안 미국 패트리어트 구매 할 수 있다는 발언, 미국 트럼프 구매한다면 팔 수 있다는 뉴스 후에, 에르도안 유엔 참가했고, 쿠르드는 터키에 던져 지고 미국은 시리아에서 철군 시작했습니다.


물론, 시리아 침공 이익은 버릴 수 없기 때문에, 유전 지대엔 쿠르드 보호 이유로 미군 병력 잔류했습니다.


미국이 시리아에서 철수한 이유는 그곳에 주둔하면 수니파 동맹국들 이익과 상충되기 때문이고, 철군하면서 해소 됐는데, 미국이 이라크에 세운 시아파 정부군이 시아파 종파 공통 이란과 같고, 수니파 사우디 터키와 대결하는 미국 이익에 필요한 라인 형성에서, 이라크 시아파 정권 교체가 필요했고, 이라크 내 IS 소멸 후, 철저하게 수니파 교수형까지 했던 시아파 중심 이라크에서, 반정부 시위가 시아파 이란 대규모 시위와 함께 발생했습니다. 미국의 관여 상상하는 것은, 전세계 반정부 시위에서 나타나는 성조기나 어산지 스노든 폭로 참고하면,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이란 시위는 대규모 학살로 진압됐고, 이라크 시위 진압 지원하기 위해서 쿠드스 군사령관 솔레이마니 장군 이라크 방문했는데, 미국 중심 시각에선 이라크 미군기지 로켓포 공격 민간인 사망과 맞물려 배후로 지목, 이라크 정부 고위 인사가 마중 나간 이란 쿠드스 군사령관 솔레이마니 장군과 시아파 민병대 지휘관 함께 미국 계획 공습에 바그다드 공항에서 암살 테러 당했습니다.


중동 종파 분쟁 상황 외에도, 수니파 사우디와 동맹 100조원 무기 판매한 미국 입장은, 무기 판매할 수 있는 근거, 악의 축이 필요했고, 오바마 때 이란, 미국 유럽이 함께 핵협상 합의를 무효화 폐기하며 이란 적대시 하는 방향 잡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접경 시리아 시아파 정부군 수시로 공격하기 때문에, 시아파 시리아 정부군 지원하는 시아파 이란 민병대 공격 받을 수 밖에 없고, 트럼프 사위가 유대인 이스라엘과 공통 분모 있고, 이스라엘은 미국이 세우고 군사 원조 지원하는 국가라, 원래 주인인 팔레스타인 봉쇄 이스라엘 폭격 저격 비무장 민간인 학살 범죄에도 이스라엘 인권 법안 미국에서 통과했다는 얘기 듣지 못했습니다.


까슈끄지 혼인 신고하러 영사관 방문했다 살해한 사우디, 후티 반군 승리로 내전 끝난 예멘 사우디 아랍에미리트 수니 동맹군 침공 공습 포위 아사 위기에도, 미국은 사우디 전쟁 범죄 인권 법안 결의하지 않았습니다.


선거로 당선된 대통령 군사반란으로 몰아내고 집권한 이집트 군사정권, 항의하는 시민 무력 학살로 대응했는데, 이집트 인권 규탄하는 미국 인권 법안 결의하지 않았고, 국제 뉴스에서 보는 소식은 미 국방장관과 이집트 군사반란 정권 동행하는 소식, 이집트가 이스라엘 입장에 배치되는 행동하지 않고 협조하는 것이 중동 아프리카 지역 상황이고, 최근 터키는 지중해 건너 아프리카 국가 리비아에 파병 결정한 것에서, 미국과 관계가 패트리어트 S400 함께 도입 결정으로 어느 정도 복원된 느낌입니다. 항공모함 해군력 미국과 관계가 껄끄럽다면 지중해 건너는 파병 쉬운 결정 아니죠?


미국이 시리아에서 철군하면서 기존 수니파 동맹국들과 피아(IS=수니파) 구분 모순된 관계 정리됐고, 중동에서 무기 판매에 필요한 대결 구도 완성은 미국 이라크 침공 이익 지킬 수 있는 이라크 시아파 정권 수니파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이라크를 수니파로 교체해야, 이란 이라크 전쟁 대결 구도 재현 최전선으로 쓸 수 있고, 중동 최대 무기 구매 수니파 사우디 안전 보장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미국 중동 구상에서, 이라크 영토인 바그다드 공항에서 이란 2인자 공습 암살은 이란 이라크 관계를 악화 시킬 수 있는 1석 2조 아이템으로 생각한 것 같습니다.


한국 KRX 금 가격이 Kitco 금 가격 보다 이벤트 뉴스 소식에 더 늦게 반응하는 이유는, 그만큼 국내 언론이 쓸 데 없는 내용 다루는데 집중하느라 주변 국가들 돌아가는 상황에 수동적으로 늦게 반응한다는 뜻입니다.


중동 상황은 어차피 이란이 미국 공격에 정권이 소멸된다 해도 끝나지 않습니다. 수니파 반군 국가 소멸된 지가 오래 됐어도, 여전히 되살아 날 우려 있다며 미군 철수하지 않으니까요. 미국 동맹국들이 수니파 본질이라 소멸 될 수 없고, 중동 주둔 미군에겐 주둔 명분 악의 축 필요하고, 방어권 포기하라는 미국 요구 듣지 않는 이란 정부는 악의 축 지정에 충분하고, 미국은 이란 시아파 민병대를 테러 단체 지정했습니다.


이라크에 주둔하고 있는 시아파 민병대 1차 공습, 바그다드 공항 이라크 고위 인사 영접 나간 이란 2인자 군사령관 트럼프 지시 공습 암살로 국제 금값과 석유 값 폭등 국제 사회가 자제를 요청하는 상황에도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 2차 공습했습니다.


이란은 유엔에 미국 공습 암살 테러에 대한 문제 제기했고, 이란 국가안보회의는 군사적 반격 예고, 반미 시위 복수를 다짐하고 있습니다.


호르무즈 해협 한국 유조선 안전 보장 이유로 추가 방위비나 파병 요구할텐데, 문제 원인 제공을 자신들이 하고 동맹에 행동 부담 주는 요구에 대한 우리 정부 대응이 걱정스럽습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아무도 원하지 않는 그것을 그곳에서 하는 목적을 얘기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러시아 지원 없다면 이란 독자적으로 미국 침공 상대하는 것은, 이라크 아프카니스탄 시리아 리비아 상황 참고하면 오래 버티진 못할 겁니다. 이란 미국 전쟁에서 시리아 파병 요청 지원했던 러시아가 어느 선까지 지원하는지, 그런 러시아와 외환 보유고 $3조 경제적 여유가 큰 중국 협력 어느 선까지 지원하는지, 인도를 포함한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중러 합동 군사 훈련 결속력이 적자를 부채 확대로 규모 키운 미국 경제력 기반 군사력에 어느 수준 대응할지 지켜 봅니다.


이란 미국 전쟁 상태가 된 만큼, 장거리 지역 동시 2개 전장 어렵고, 북한이 ICBM 핵실험 위협, 이미 보유했기 때문에, 오바마처럼 전략적 외면, 현재 경제 제재 유지에만 집중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북한이 정면 돌파하겠다는 뜻은, 미국을 자극하는 추가 도발 보단, 이미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ICBM 핵무기 보유했기 때문에, 3대 혈연 세습 왕조=독재 인권 탄압 필수 조건, 민주 시위 인권을 이용해서 반정부 시위 국가 전복 시키는 미국, 북한 체제 안전 미국이 보장하지 않는 다는 것은 뻔한 계산, 중국 일부인 홍콩 시위 선동, 혼란 가중 시키는 미국 홍콩 인권 법안 발의 서명하는 미국, 김정은 안전 신뢰할 순 없죠? 자력 갱생은 수백만 북한 주민 아사해도, 장기판에 졸, 독재 국가는 왕이 살아 있으면 승리하는 개념과 같기 때문에 ICBM+핵무기=미국에 반격 함께 죽는 북한 체제 보장 수단 포기하지 않고 경제 제재 버티겠다는 뜻입니다.


미국은 이미 수천명 중동 증파 결정했고, 군사적 긴장감은 최고조가 될 것인데,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 사인을 앞둔 현재 상황에서, 폭등한 국제 금값과 달러/원 환율, 하락할까요, 상승할까요? 저는 그것이 더 궁금합니다. 주말 장마감 국제 금값은 최근 몇 달 동안 최고점 $1,552 찍었습니다. 하락하던 환율은 10원 정도 소폭 상승한 상태. 뉴스 전에 매도 결정해버린 내가 다시 살 수 있는 금 중량은 자꾸 줄어 들고 있습니다.

국제 결제 통화 달러 약세 추구, 주요 통화와 원화 강세는, 주요 통화 대응 약세 추구에, 국내 주택 가격 억제에 묶여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원화 강세는 필연, 증권 수익 없이 그냥 들고 있어도 이익 입니다.


*2020.1.3일 10시 이후 국제 금값 급 상승 x 환율 급 상승 = 국내 금 1g 1000원 급등,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 미군 바그다드 공습 사망- 미국 이라크 침공 2003~2011년 사이, 2008~2011년 미국 양적 완화 국제 금값 8년 6배 상승했습니다.

20년 동안 국제 금값 변화와 양적 완화2003년 이라크 침공 이후 8년 동안, 양적 완화 3년 겹치는 기간 금값 6배 상승


미국 2003년 이라크 침공 기간 전쟁 비용 $2조 썼다 하고, 미국 GDP 그렇게 증가 없었죠? 무역도 적자, 종이로 돈 찍어내는 양적 완화 필연이라 2011년 6배 최고점 찍은 겁니다. 적자 부담 미국채 발행 다른 국가 매입 부담 전가 하면서, 몇 년 경제 살아나며 금값 하락했고, 다시 적자 큰 폭 증가 금 값 상승 압력 받는 상황에서 이란 쿠드스 군 사령관 솔레이마니 이라크 바그다드 국제 공항 무인기 기습 암살로 국제 금 값 상승세는 이제 큰 흐름 됐습니다.


이란 미국 전쟁 일지와 국제 금값 상승 추세를 보면, 거의 상관 없죠? 원래 상승하던 추세에 이벤트 발생할 때 폭등했다 안정화 되는 선이 양적 완화에 따른 추세선으로 보입니다.

이란 미국 전쟁 일지와 국제 금값 상승 추세전체 추세에선 큰 영향 없는 양적 완화 금 상승 추세, 이벤트 발생 때 급등했다 원래 상승 추세로 다시 돌아 왔다. 금값 폭등=증시 폭락, 미국 정부 시장 안정 립서비스 언론 보도 반등 반복됩니다.


2019.12.27일 미군기지 공격 받고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 공습 25명 사망에도, 국제 금 완만한 모습이죠? 이란 2인자 군사령관 전쟁터가 아닌 민간 국제 공항에서 이라크 고위 인사 마중하는 자리에서, 이라크인 5명과 함께 총 10명 헬파이어 미사일 폭사. 3일 $1588까지 치솟았고, 8일 이란 반격 미군 기지 미사일 공격 $1,612까지 치솟았다 원래 상승선으로 돌아왔습니다. 2018년에 $7,877억 무역적자 2019년도 비슷한 수준, 최근 몇개월 감소했는데도 변화 없고, 국제 무역에서 버는 돈이 없이 적자인데 무엇으로 전쟁 비용 충당하죠? 재정적자 셧다운 발생하는 국가에서? 현재 국제 금값은 최근 10년 동안 최고 가격이고, 언제 급락할지 알 수 없지만, 2003년과 2011년 금값 비교하면 고민하게 합니다. 한국은행 금 보유고 104.4톤 2013년 덜 빠졌을 때 매입 욕먹었지만, 오늘 국제 금값 계산 수익률 11.2%, 바꿔서 얘기하면, 땀흘려 상품 국제 무역 팔아서 번 $달러 외화 보유고 가치 11.2% 하락 손해 봤다는 뜻도 됩니다. $1,460 떨어졌을 때, 청와대 국민청원 한국은행 실물 금 확보하랬는데 안 했고, 한국은행 달러 외화 $4,021억 가치 손실 2주 동안 8.5% $341억 2019년 대한민국 무역 흑자 가치 모두 손실 본 겁니다. 위에 엑셀 자료 스크롤 내리면 하단에 가치 손실 금값 변화에 따라 자동 계산, $1,560선 하락 계산해도 2주 $278억=32조 5천억 가치 손실입니다. 왜 중앙은행 금 보유고 확보해야 하는지 모르나요?


미국이 이란 공습한 이유 검색하시는 분도 있는데, 앞에 내세우는 것은 명분일 뿐, 미국이 IS 테러 집단 규정 시아파 이란과 함께 협력 공격 소멸 시켰다는 것, 알고 보니 그 IS가 무기 구매하던 동맹국 사우디 터키가 지원하는 수니파, 미국 수니파 동맹국의 적성국인 시아파 돕는 우군 공격 모순, 시리아에서 철수하면서, 시아파 이란과 IS 공동 공격 명분 사라졌기 때문에, 사우디에 무기 제대로 판매 하려면 수니 시아 끝나지 않을 대결 구도 제대로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의 축 이란이 망하면 대결 구도 라인 형성 곤란하기 때문에, 이란이 미국 공격으로 망할 것 같진 않습니다.


2018년 사우디 군사비 지출은 세계 3위 $829억=96조 7,857억 원, 4위 러시아 $631억 보다 많은, 사우디 GDP 30.4% 세계 최고 수준 지출하고 있고, 전쟁 범죄 사우디 무기 공급 1위는 61% 미국, 2위 23% 영국입니다.

세계 군사비 지출 3위 사우디 무기 수입국 비율사우디 무기 수입 국 비율 미국 61% 영국 23%


무기 공급한 이들 국가들은 중동 전쟁에서 발생한 난민에 대한 도덕적 책임 있는 국가들이고, 그들이 정말 신을 믿고 인권을 소중하게 생각한다면, 난민 수용 거부하려고 EU 탈퇴하는 것은 비 양심적이고, 가장 많은 무기 수출하는 국가 미국이 책임지는 난민은 2만 명도 안되는 소수, 한국 제주도에 있는 난민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미국이 작년에 사우디에 판매한 무기 금액은 뉴스 보도 무려 100조 원 이나 됩니다.


2019년 미국 기업이 무기 판매한 금액을 보면, 임금이 싼 중국에 공장 있는 회사를 제외한 수치만 더해도, 무려 172조 5,572억 원이나 됩니다.

주요 무기 제조업체 목록2019년 미국 기업 무기 판매 금액 $1,478억 = 172조 5,572억 원


무기는 전쟁이 발생하거나 대결 구도 강화돼야 수요증가하고, 무역 적자 마이너스 금리 미국과 유럽 국가들에겐 전쟁이 필요 합니다.


카젬 솔레이마니 - 위키 자료 링크

구글 크롬 웹 브라우저로 위키 자료에서 영어 선택하면 좀 솔레이마니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 있고, 영어권에서 작성하는 것이라 영어권 시각 느낄 수 있습니다. 유엔 합법적 살해에 관련해서, 유엔 특별 보고관인 아그네스 칼라 마르 (Agnès Callamard) 에 따르면 , "Qasem Soleimani와 Abu Mahdi al-Muhandis의 표적 살인은 인권법을 포함한 국제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높다"고한다. 그녀는 미국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임박한 위협을 예방했다"는 것을 증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칼라마 드는 술레이마니와 함께 다른 사람들의 살해는 불법이라고 묘사했다. 함께 폭사한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 사령관도 있고, 주권 국가 이라크 땅 공항에서, 타국인 미국이 이라크 동의 없이 벌인 일입니다. 그것이 테러 행위라는 것은 당연한 상식입니다.


무인기 드론 MQ-9 리퍼 제원

길이 11m, 날개 폭 20m, 최고속도 482km/h, 최대이륙중량 4,760kg, 항속거리 5,926km, 비행시간 완전무장 14시간, AGM-114 헬파이어 공대지 미사일 14발 또는 AGM-114 헬파이어 공대지 미사일 4발, GBU-12 레이저유도폭탄 2발 AIM-92 스팅어 공대공 미사일 운용가능


2007. 10. 28일 아프카니스탄 산악 지역 탈레반 반군 헬파이어 미사일 첫 살인 운항

2008. 3. 6일 아프카니스탄 16개 목표물 230kg 폭탄과 헬파이어 미사일 공격

2009. 9. 13일 아프카니스탄 임무중 통제력 상실 F-15E스트라이크 이글 전투기 AIM-9 미사일 파괴

2015. 11. 13일 IS 참수 영국인 지하디 존 살해 완료

2017. 10. 2일 예멘 서부 방공시스템에 의해 격추

2018. 9. 18일 공대공미사일 무장 MQ-9 공중 소형 표적 드론 격추 성공

2019. 6. 6일 예멘에서 MQ-9 격추, SA-6 지대공 미사일 이란 지원 추정

2019. 8. 21일 예멘에서 MQ-9 후티 반군에 격추

2020. 1. 3일 미국 무인기 드론 MQ-9는 이라크 바그다드 국제공항 방문 이란 쿠드스 군 사령관 솔레이마니, 이란 이슬람 혁명수비대 소속 호세인 푸르자파리, 샤루드 모자파리니아, 하디 타레미, 바히드 자마니안 4명과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 부사령관  아부 마드리 알무한디스, 무하메드 레자 알자베리, 모하마드 알시바니, 하산 아부 하디, 헤이다르 알리 총 10명 살해했다.


익명의 이라크 고위 관계자알무한디스가 레바논이나 시리아에서 비행기를 타고 온 솔레이마니를 맞기 위해 바그다드 공항을 찾았다고 AP통신에 밝혔다. 공습은 솔레이마니가 비행기에서 내려 알무한디스를 비롯해 마중 나온 일행들에게 향하는 순간 미사일 공습모두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란-이라크 공식 외교 방문 민간 국제 공항에서 이란 이라크 국적자, 사전 테러 계획 공습 생중계 미국 트럼프 결정에 의해 10명 사망)


1월 5일 새벽 4시 기사에 따르면 이라크 대사관, 미군 기지 2곳에 로켓 공격 있었고, 부상자 5명 발생했지만, 사망자는 없다는 보도 있습니다. 금 매도했고, 다시 매수하면 현재 금 4g 손실인데, 다시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면 손해 안 봐도 됩니다. ^^; 매수해야 할까요? 손해 보는 거래는 안 하려는 의지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뉴스 보도 빨리 좀 해라. 버스 떠난 다음에 보도하지 말고.


트럼프 이란 반격시 핵심 시설 52곳 공격하겠다, 폼페이오 이란 확전 자제(때려 놓고 넌 참으라니)

이란, 미국 반격시 이스라엘 가루 만들겠다.


미국 주도 IS=수니파 반군 격퇴를 위해 결성된 수니파 국제동맹군 IS 격퇴를 멈추고, 최근 이라크의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 산하 카타이브-헤즈볼라의 공격으로 이라크군과 미국 시민이 사망한 점을 언급하며 "그 결과 수니파 동맹군 부대가 주둔 중인 이라크 내 미군 기지를 보호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자기가 자기를 공격하는 것을 끝내고, 미군 공격 시아파 공격하겠다는 뜻)


그동안 미국이스라엘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와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이란은 솔레이마니 사령관을 중심으로 시리아가자 지구의 무장 세력,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예멘 등과 긴밀한 유대 관계를 구축했다. 미국 동맹국들은 이란의 향후 조치를 예측하고, 방위 태세를 증강하고 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제거 작전에 거리를 두면서 심지어 충돌을 피하기 위해 물밑에서 이란을 접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행 금지 조치 해야 할 것)


중국 환구시보의 후시진 편집장트위터를 통미국의 이란에 대한 공격은 북한에게 ‘만약 너에게 핵무기가 없었다면 우리는 더욱 잔혹하게 대했을 것’이란 메시지를 던졌다”며 “이제 북한은 아마도 경제 제재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지만 ICBM 핵무기 체제 보장 생각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소말리아 이슬람 원리주의 무장단체 알샤바브가 케냐 주둔 미군 기지를 습격미국인 3명 사망하고 항공기와 군용 차량 여러 대가 파손됐다. 미군병력 1명민간 방위계약자 2명이 사망했고, 미 국방부 직원 2명이 다쳤다. 미군 세스나 항공기 2대와 헬리콥터 2대, 복수의 차량들이 파손됐다고 5일(현지시간) AFP통신이 보도


8일 로이터와 APTN 등 서방 언론에 따르면, 이란 국영방송은 이란 혁명수비대가 이라크 아인 알아사드 공군 기지에 미사일 15발 발사했다며 "이로 인해 미국인 테러리스트 80명 사망, 미군의 드론과 헬리콥터와 군사 장비 등이 심각한 손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짜고 치는 고스톱이란 해석도 있지만, 항상 미국 행동, 중국 관세 부과 증시 폭락, 이란 2인자 암살 증시 폭락, 증시 폭락하면 트럼프 탄핵 확실시 되죠? 항상 행동 후에 립서비스 무마 동반합니다. 이란이 저항하면 52개 표적 공언했는데, 반격 받았고, 공격하지 못하고 주관적 분석 경제 제재만 하겠다. 항상 이런 식입니다. 이라크 정부는 시아파, 이란과 같기 때문에 통보는 당연, 이라크  무한디스 이라크인 부사령관과 5명 함께 폭사한 사실 잊었나요? 우리도 정부 뜻과 다르게 미국 가서 북한과 타협하면 선거에 불리하다며 북미 회담 선거전 중지 요구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가 호르무즈 파병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왜? 우리가 파병할 이유가 없는 증거는, 시아파 이란이 지원하는 예멘 시아파 후티 반군에게 우리 배 포획 됐을 때, 후티 반군은 한국 국적 배 확인되면 풀어주겠다 즉시 표명했고, 한국 선적 확인된 후 바로 풀어줬습니다. 제주도 예멘 난민 반대 시위 있긴 했지만, 우린 중립적 입장에서 시아파 예멘 난민 사실상 수용중인 상태입니다. 그런 시아파 이란이 우리에게 위험한가요? 미국이 만든 위험 동참 수락하는 자체가 한국 선적 배 위험하게 만드는 것이죠? 그럼 그지역 수니파 국가들은 우리와 우호 관계 맺고 있고, IS가 사실상 수니파 동맹군인 것을 참고하면, 파병하지 않아도 그 지역에서 한국 국적 배에 적대감 갖는 세력은 없고, 이란은 우리 입장 잘 알고 있고, 90% 대장금 시청 한류 영향권에 있는 한국을 좋아하는 국가입니다.


사고는 미국이 치고, 방위 비용 오히려 미국에 $100억 우리가 청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금 매도한 시점 보다 금 1g 당 3천원 5.2% 몇 일 만에 상승했고, 오늘 KRX 금시장 금 거래량 아마도 개장 이후 5년 중에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평소엔 국제 금 1g 시세 보다 국내 krx 금 값이 100~300원 비싼데, 지금은 금융투자 기관 매수 집중, 개인은 많이 올랐다고 매도하는 것 저가 수집하는 상황이라, 국내 krx 금값이 더 싼 현상 오늘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금 보유량 고려하면 실물 금 바닥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