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주식 채권 상품 황금 시장 GDP 금리 무역 재정 돈 개념 정의
본문 바로가기

국가

환율 주식 채권 상품 황금 시장 GDP 금리 무역 재정 돈 개념 정의

환율 주식 채권 상품 황금 시장 GDP 금리 무역 재정 주요 국가 비교해야 할 필요늘 느낀 이유는, 특정 재화 시장 수요 공급 챠트 변화만 보면, 다른 재화 시장 수요 공급 차이 변화가 주는 영향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가격 고저 오판 큰 손해 볼 수 있고, 바른 개념으로 사실을 분석해야, 내가 들고 있는 재화 시장에 어떻게 작용할지 예측 손실 보다 수익 가능성 높기 때문입니다.

 

황금 시장 수요 공급 차이 값 + 변화시키는 관련 분쟁 전염병 + 국제 국내 값 차이, 황금 결제 화폐 달러, 원 교환 비율, 달러 미국 원 한국 화폐 가치 결정하는 무역 수지 국가 재정 상황, 재화 vs 재화 수요 공급 값 차이에서 어떤 재화를 갈아 타야 내가 들고 있는 재화 높은 값 평가 받을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재화財貨재財재물, 화貨재화(옛날 상나라 땐 조개 껍질을 화폐로 사용, 부를 측정하는 바탕이 됐기에  돈 의미가 있는 글자는 패貝조개 글자가 포함됩니다현재는 황금)

재財 패貝조개, 재才재주, 조개 껍질을 모으는 재주, 돈을 관리하여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화貨 인人사람 비匕숟가락, 화化될, 변화하여 되다. 사람이 먹고사는 것이 돈을 통해서 다른 상품으로 바뀌는 것으로, 사람이 원하는 것을 거래할 수 있는 모든 상품(원자재+노동)과 돈입니다.

 

재화(財貨) 종류는 약속(約束)어음현물現物 상품(商品)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어음은 순 한국어로, 빌린 사람이 빌린 돈과 줄 돈, 빌린 날짜와 갚을 날짜, 빌려준 사람 이름과 갚을 사람 이름에 손도장 찍은 종이를 가운데 도장을 찍고 둘로 나눈 종이로, 양쪽 모두가 육하원칙에 의거 거래 상대방이 모두 인정했다는 증명할 수 있는 것이 핵심, 갚을 날짜에 두 종이를 맞춰서 손도장 일치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빌린 사람이 돈을 갚고 빌려준 사람 종이를 회수 폐기하면 계약이 종료되고, 약속 날짜에 갚지 못하면 부도가 난다. 약속을 어기는 부도가 나면, 빌린 사람은 도망가서 빌린 돈 수익, 빌려준 사람은 손해가 나기 때문에, 빌려준 원금 + 손해 대가 이자(원금 x 이율 x 이자지급주기) = 원리합계 금액을 모두 표시한 채권이고, 이자없는 것화폐, 이자가 있는 것은 채권으로, 은행에서 발행하는 자기앞수표, 회사가 발행하면 상품권, 회사채, 국가가 발행하면 화폐, 국채, 개인 사이에 주고 받는 것을 차용증, 사채라 한다. 즉 화폐이자가 없는 약속어음이다.

 

지급준비금支給準備金= 어음 발행 주체가 발행하는 약속어음 채권은 가치가 없는 종이에 불과한 약속이고, 약속은 지키지 않으면 재화를 빌려준 사람이 손해 보기 때문에, 어음 발행 주체가 자기 약속을 보증할 수 있도록, 금金황금, 현금現金을 일정 비율 보관하는 것이고, 시중 은행은 화폐 발행 주체가 아니기 때문에, 공공 중앙은행이 발행한 화폐, 정부가 발행한 국채현금과 동일시, 본질은 어음인 화폐와 국채를 은행예금 지급준비금으로 보관하고, 예금 지급 보증합니다. 중앙은행은 자신이 발행한 약속어음 가치만큼 상품을 상환해줄 책임있고, 정부는 국민이 납부 가능 허용한 세금 범위내에서 쓸 권한만 있고, 적자 국채국민 세금 납부 능력 초과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중은행과 달리 국채 발행 약속 어음 가치를 보증하는, 현물 상품 대표하는 황금 지급준비금으로 보관 시중은행 보관 화폐 상품 가치를 보증합니다. 따라서 중앙은행 실물 황금 없다면,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와 중앙은행 발행 화폐는 언제든 휴지가 될 수 있습니다. 실물 없이 국채 발행하는 것은, 상품 1= 화폐 1 비율이, 상품 1 = 화폐 2 비율 변화로 실물 가상승하고, 국민이 갖고 있는 돈으로 구매 할 수 있는 상품 수가 감소하기 때문에, 국민 조세 저항 회피하기 위한 편법 증세가 됩니다. 따라서 정부 발행 국채는 납부 세금 규모로 감당 가능해야 하고, 중앙은행 발행 화폐 + 국채 = 국민 상품 생산 규모 균형 맞춰야 합니다.

 

약속어음 = 화폐, 예금, 채권, 주식, 비트코인, 상품권, 게임머니 등이 있고, 약속어음은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휴지가 되고, 비트코인갚을 주체가 없기 때문에 전기를 내리면 소멸됩니다.

 

상품(商品) = 눈에 보이는 석유, 황금, 식량, 주택 , 의복, 형태가 있는 상품눈에 보이지 않는 주식 보험등 금융상품 사람의 노동필요(인공지능 로봇 대체가능) 배달, 업무 대행 심부름, 상담, 교육 같은 형태가 없는상품이 있습니다.

 

商헤아릴, 品물건, 적

상商상商나라를 뜻하는 글자로, 주인국 상商나라 사람들이 노예국 주周나라가 반란, 왕을 죽이고 태자 무경을 허울뿐인 왕으로 바꿨는데, 상商태자 무경이 배치된 주周나라 형제들 세째 관숙管叔 鮮등 3명의 감시자와 섭정 네째 주공周公 단 사이에 이간계로 삼감의 난을 일으켜 반격했으나 실패했고, 삼감의난을 평정한 주공단은 상商나라를 해체, 분할 상나라 사람을 중국 각지에 보내 노예로 품을 팔고 다녔기 때문에, 을 파는 사람을 상인商人이라 한다.

 

 

은 구口3개 그린 것으로, 셋은 많다는 뜻으로 많은 사람이 하는 말이 品이다. 삼인성호三人成虎= "밖에 호랑이가 있다" 한사람이 말하면 믿지않고, 두 사람이 말하면 마음이 흔들리고, 세사람이 말하면  믿게 된다는 고사성어로, 여러 사람이 보증하거나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품삯, 한국어 삯=다른 사람 대신한 일의 값, =시장에서 수요 공급 차이로 결정된 서로 만족하는 것품삯 = 노동 비용은 사용자와 노동자가 서로 만족해야 하고, 시장 수요 공급 차이로 결정된 다른 사람들도 주고 받는 평균 값이다. 품삵은 노동자가 만족하지 못하거나 평균 보다 낮을수록 노동자는 노예에 가깝고, 사용자가 만족하지 못하거나 평균 보다 높을 수록 사용자가 노예가 되므로, 서로 만족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

 

상품과 약속어음 연결해주는 휴대가 간편한 귀금속 황금재화 공통 분모재화의 크기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대한민국 화폐 최소 단위전錢돈이고, 금金황금, 과戈창, 돈은 창 쌓는 것처럼 황금을 쌓는 것입니다.

 

금융金融= 금金황금, 융融화할, 금시장에서 금 수요 공급 차이에 맞게 결정된 금값입니다. 황금이 상품과 어음화폐 공통분모 대표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재화 수요 공급 차이에 맞게 결정된 가격으로, 금융은 수많은 재화 시장에서 서로 다른 상품 수요와 공급 차이 값에서 내 상품이 비쌀 때 팔고, 다른 상품이 쌀 때 사서, 차익을 남기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 황금 국제 가격은 금 1온스 = $1,642.90, 금 1g  62,623원입니다.

 

황금 1온스 1g 1kg 1돈은 재화의 크기를 표시하느 기준 단위입니다.

 

원자재 상품 + 노동 = 생산한 재화 GDP = 같은 값 황 1온스 = 35달러 고정에선, 상품 1 = 황금 1 = 약속어음 1 비율입니다.

 

1,2차 세계대전 동안, 미국은 유럽에 많은 상품을 수출 무역흑자로 미국에 막대한 황금을 쌓았고, 황금을 근거로 미국이 발행한 달러는 국제 무역 결제 화폐로 쓰였습니다. 세계대전이 끝나고 유럽과 전세계는 부자가 된 미국에, 땀흘린 노동으로 생산한 상품 수출했고, 미국은 자신들이 생산한 상품 수출 보다, 더 많은 상품 다른 국가들로부터 수입, 흥정망청 소비했고, 미국에 쌓인 황금은 빠른 속도로 줄어들면서 놀란 미국 대응인 1971년 닉슨 쇼크는 미국이 황금을 근거로 발행한 달러를 가져와도 황금을 줄 수 없다 선언한 것이고, 그것은 국제 무역 외상값을 떼 먹겠다 선언한 것입니다. 전세계는 충격에 빠져 이성을 잃었고, 모여서 논의 한 결과는 오답, 황금 상환없이 미국 달러를 국제 무역 결제 화폐로 계속 쓰기로 결정했고, 현재 국제 무역 시스템입니다.

 

시장에서 재화는 수요 공급 차이가 그 재화 값의 높고 낮음을 결정합니다.

금융=금金쇠 융融화할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금(재화=원자재+노동) 가치를 흥정 값을 정하는 것

 

시장=시市저자 장場마당

저자=가게들이 모여 있는 곳

마당=어떤 일이 이뤄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

거래하는 상점들이 모인, 사람들이 흥정하는 장소. 온라인도 해당됨.

 

물物만물, 우牛소, 소가 쟁기를 끌고 밭을 가는 모습, 옛날엔 밭 작물이 세상 모든 상품을 의미합니다.

 

수요

수需구할

우雨비 이而말이을, 비가 오면,

요要중요할 요, 요구되는 것

애타게 구하는 필요한 것

공급

공供이바지할 공, 인人사람 공共함께

급給줄 사糸실 합合합할, 맞다,

찾는 사람에게 바늘 실 끼우듯이 맞춰서 주는 것

 

가격

가價값 인人사람 가賈장사, 값, 가게를 차리고 하는 장사

격格겨루다 목木나무 각各각 각자, 제각기

매수 매도자 원하는 값을 서로 말하고 차이를 좁혀 결정 거래한 금액

 

가치

가價값 치値값 직直곧을

 

값= 상품을 사고 팔때 정해진 액수, 가치= 상품에 맞는 적절한 값

 

띠어쓰기= 금값, 금 가격.

 

상품 1 = 화폐 1, 상품(금) 고정 환율 폐기되면서, 화폐 가격발행 주체 약속 믿고쓰는 신용信用은 상품 지급준비금 비율에 따라 화폐 가치  높고 낮음 결정되는 것이고, 현금現金인 금(상품) 100% 상환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 알 수 없는 것이 변동입니다.

 

화폐 발행 주체가 생산한 상품 1 = 화폐 2 비율 발행하면? 시장에서 상품 값200% 상승하고, 화폐 값50% 하락합니다.

 

한국 생산 상품 2 = 한국 발행 화폐 2, 미국 생산 상품 2 = 미국 발행 화폐 2 비율일 때,

 

한국 노동으로 생산한 상품 값 100원을 미국 발행 $100을 받고 수출했는데, 미국이 상품 추가 생산 없이 화폐 $100 더 발행하면, 내가 받은 $100은, 수출한 상품 100원 되사려면 $200 필요하므로, 표시된 숫자는 $100 변함없지만, 화폐 값이 50% 하락, $50값을 도둑 맞게 됩니다.

 

무역수지 결과 한국 수출 흑자 +100미국 수입 적자 -100 각 국내 시장 상황은,

 

한국 상품 1 = 원 2 달러1 비율로 변하고, 상품 화폐 수요 1 화폐 공급 3 비율에 따라 상품 값 300% 상승, 화폐 값 66% 하락하고, 노동으로 받은 돈 값 하락으로 상승한 상품 값 부족하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 상품2 채우기 위해 장시간 노동으로 채우고 시장 경제 규모 2에서 3으로 성장합니다.

 

미국 상품 3 = 달러1 비율로 변하고, 상품 화폐 수요 3 화폐 공급 1 비율에 따라 상품 값 66% 하락, 화폐 값 300% 상승하고, 화폐 2 부족 금리 급등 내리기 위해서 중앙은행종이로 달러 2를 찍어내 공급하면, 상품3 화폐3 = 시장 경제 규모 2에서 3으로 성장합니다.

 

상품 수출 흑자 한국 사람은 노동으로 성장하고, 상품 수입 적자국 미국 사람은 종이로 성장하며, 한국엔 종이 채권이 쌓이면서 상품 생산을 즐기고, 미국엔 상품이 쌓이면서 소비를 즐깁니다. 노예나 생산을 즐기는 것, 사람은 소비를 즐기려고 일하는 겁니다.

 

무역적자=상품 외상무역 흑자 상품으로 갚아야 국제 수지 균형 맞는데, 종이로 달러 채권 찍어내서 계속 외상만 쓰고 있고, 그 미국 외상값 국외 달러 채권 발행 누계 8,188조 원입니다. 수십년째 소비 적자만 기록 한번도 무역흑자 외상 갚은 때가 없는데 미국이 멀쩡한 이유는 고 생산성 때문일까요?

 

미국이 상품 외상값 갚지않고, 흥청망청 카드 소비하면서 내일 갚을께 약속만 하는 것을 믿고, 상품 생산 공급, 종이 받고 좋아하는 노예 역할 당신이 하기 때문입니다.

 

안 믿는 다고요? 미국 재무부가 발행하는 적자 국채를 수익성 안전자산이라며 구매 보관하잖아요. 미국채 구매는 외상 요구를 들어주는 것이고, 구매하기 때문에, 미국은 생산 GDP $21조 보다 더 많은 소비 지속할 수 있는 겁니다.

 

미국 상품 생산 GDP $21조는 남는 돈이 아닌, 경제 규모일뿐, 규모는 빚내면 얼마든지 키울 수 있습니다.

 

규모를 키우는 이유는, 증권 투자할 때 예치금 연봉 1억 원 수익률 1년 5%면 1년에 소득 500만원 소액인데, 증권사가 예치금 1억원을 담보로 10억 원을 대출해주면 수익률 5% 1년 소득 5,000만원 투자 원금 50%나 되는 큰 금액이죠? 증권사가 대출해주는 이유는 매매 규모가 커지면 매매 수수료 규모도 커지기 때문이고, 예치금 1억원 보증금 받아 놨기 때문에, 투자자가 수익 내지 못하고, 손실 지속 금액이 -1억 원 깡통 계좌되면 투자 자금이 증권사에 있기 때문에 대출 원금 100% 환수 가능하죠? 증시 시세 투자는 고수익 고위험 도박판이고, 도박판 최후의 승자는 고리 떼는 딜러입니다.

 

개인이 빚내서 규모를 키우고 수익을 내면 좋지만, 손실 가능성도 50% 같고, 원금을 날리면 가족 생계 불투명하기 때문에, 저수익 저위험 안전자산 투자하는 것인데, 종이로 화폐를 발행하는 국가 경제는 개인과 다릅니다.

 

국가 사이 상호 신뢰가 두터운 정상적인 국제 무역에선, 상대가 발행하는 화폐 발행 = 상품 외상 받고, 무역에서 화폐 흑자 내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미국 우선주의로 국제 불신이 높아지는 비 상식적인 상황에서 외상인 외국 화폐 채권 받는 것은 떼일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안전 자산이 아니라는 것은 1971년 닉슨 쇼크가 증명한 것입니다.

 

일자리 증가하는 경제 규모를 키우는 것은 규모에서 더 많은 수익 얻기 위해서고, 규모가 커지면 손실 규모도 커지고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 우선 절대 가치는 아닌, 규모가 크던 적던 흑자 수익을 내고 재화 현물을 쌓는 것이 중요하고, 상품을 주고 받은 돈은 채권 보단 현금 보관해야, 극단적 상황 발생했을 때, 증권사가 아닌 내손에 현금 있기 때문에 떼이지 않는 겁니다.

 

현금은 약속인 종이를 말하는 것이 아닌, 눈에 보이는 상품을 말하는 것이고, 상품을 대표하는 것이 황금입니다.

 

현금現金= 현現나타날, 금金황금, 내 손안에 황금 있어야 현금으로, 내 손안에 있는 황금은 떼먹고 도망갈 수 없고, 다른 화폐 발행 주체가 종이로 돈을 아무리 찍어내도, 내 손안에 있는 황금은  상품 가치 변함없이, 재화 1 = 화폐 2 비율 변화에 따라서 가격 상승하지만, 외상값 약속어음인 종이 화폐와 채권은 비율 변화에 따라 가치를 도둑맞게 됩니다.

 

미국 상품 생산 GDP $21조 보다 미국이 $8,788억 더 많은 상품 소비 종이 달러 주고 하기 때문에, 무역적자 $8,788억=1,046조 원 발생하는 것이고, 미국 무역적자는 미국 소비를 줄이고 생산을 늘려 수출 많이 하면 해소되는데, 1인 당 $65,111 높은 노동 비용으로 생산한 상품 품질이 중국 $10,098 노동 비용으로 생산한 상품 품질 보다 특별히 더 좋지 않기 때문에, 다른 국가가 미국에서 구매 할만한 상품이 없는 것이죠? 오죽하면 나토 동맹인 터키나, 인도 태평양 전략 인도,  러시아 S400 미사일 구매할까요. 기술력 차이가 같다해도 러시아 $11,162 노동 비용 고려하면 미국 무기가 6배나 더 비싸서 구매할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은 수십년 동안 한번도 상품 무역흑자=외상값 상환하지 못했고, 8,788조 원이나 다른 국가에 빚을 지고 있는데, 그것을 상환할 능력이나, 의지는 있는 걸까요?

 

국제 무역에서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GDP $21조 규모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노동 시간을 더 늘려 좋은 상품을 더 생산하거나, $65,111 높은 소비 지출 줄이고 상품 갚는 수 밖에 없는데, 그 책임있는 것이 $21조에서 세금 $6조 280억 받은 미국 정부죠? 정부 재정 지출이 $6조 8,071억 세금 수입 보다 -$8,872억=1,056조원 더 많이 쓰고, 미국 정부재정 적자 누계가 $23조 2,238억 = -2경 7,659조 원이나 됩니다. 다른 국가에 상품 상환 능력 있습니까?

 

정부 빚 $23조 2,238억 / 세금 연봉 $6조 280억 = 3.8년 동안 한 푼도 안쓰고 갚아야 상환 가능한 빚이고, 국외 발행 달러 채무 $6조 7,271억 갚으려면 미국 정부는 1년 동안 무급 휴직해야 상품 외상값 상환 가능합니다.

 

미국은 다른 국가에 상품으로 외상값 상환 할 능력 없습니다.

 

갚을 능력 없으면 신용 불량자 아닙니까?

그럼 어떻게 미국은 $65,111 높은 소비 펑펑 쓰는 것이 가능할까요?

 

다른 국가가 미국 발행 부채인 달러, 미국채를 약속어음 외상값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닌, 수익성 안전 자산 황금으로 착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품 무역 적자로 발행한 달러 화폐 -$8,788억 위에 설명한 것처럼, 미국외로 화폐 발행량 유출됐기 때문에, 미국 시장 유통 화폐 -$8,788억 부족하기 때문에, 미국 시장 상품 = 화폐 균형 맞추려면 종이로  화폐 생산 공급이 필요하죠? 그것과 함께 생각해야 할 부분이 정부 재정 적자 -$8,872억, 마이너스는 세금으로 받은 돈이 없다는 뜻이죠? 없는데 쓸 순 없기 때문에, 미국 재무부에서 국채(원금+이자)발행하면, 그것을 미국 시중 은행이 이자 수익성 + 원금 안전 미국이 망하지 않으면 = 2가지 신앙으로 수익성 안전자산 구매하고, 그것을 예금 지급준비금으로 보관합니다. 무역 적자로 미국시장 화폐가 부족한 부분과,

 

저수익 저위험 미국채권 시장에서 투자자는 수익 규모를 키우기 위해서, 구매한 미국채를 담보로 저금리 대출하고, 대출한 돈으로 미국채를 또 사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수익 규모를 키웁니다. 이 채권 시장도 규모대비 현금 지급준비금 특정 날짜에 맞춰놔야 하고, 그때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리는 것을 초단기금리 레포시장이라 합니다. 무역적자 화폐 부족과 맞물려, 이곳에서 규모를 키우면서 준비해야할 지급준비금 현금도 증가하겠죠? 2가지 요인 때문에, 미국 레포 시장 달러 현금 부족으로 금리가 급등하게 되고, 방치하면 미국 금융시장이 붕괴되기 때문에, 연준이 종이로 달러를 찍어내서 시중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미국채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달러 화폐 공급 시장 금리를 안정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상품 추가 생산 없었죠? 상품 생산 없이 종이로 달러채권 발행했기 때문에, 재화 상품 1 = 달러 2 비율 가치가 변하는 것이고, 상품을 대표하는 재화 황금 값이 상승합니다. 연준이 레포 시장에 공급하는 달러는 미국 무역적자 $8,788억과 비슷합니다. 미국채는 미국 은행들만 보관하는 것이 아닌, 어떤 경로로 구매하는진 매수하지 않아서 설명할 순 없지만, 대한민국 미국채 보유 $1,220억=145조 원 보유하고 있고, 일본 $1조 1,549억, 중국 $1조 699억 세계 전체 $6조 6,963억 = 7,975조원 다른 국가들이 미국 정부 재정 보조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이 국채를 발행하거나, 달러를 발행하거나, 금리를 낮추면 달러 가치가 하락하는 것이 정상이죠? 왜? 상품 생산 일하지 않고 카드 소비 펑펑 외상만 긋고 있는 사람 신용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고, 달러, 국채 둘 다 채권, 상품 받고 언제까지 갚겠다는 채무 외상값이 본질이고, 상품 생산 보다 화폐를 더 발행하면 상품 1= 화폐1 비율이 상품 1= 화폐 2 비율 변화하니까 화폐 가치하락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현금 결제 즉시하는 것 보다 나중에 갚은 채권 이자 이율을 조금 밖에 안 준다니까, 달러 채권 가치가 낮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국제 무역과 금융 시장에서 발생하는 금융 왜곡은?

 

국가 사이 무역에서 상품 품질이 같다면, 노동 비용 포함된 상품 가격이 더 싼 국가 상품 시장에서 선택하기 때문에, 소비자 상품 선택 받지 못하는 국가 경제 규모 위축되면 일자리 감소하죠? 더 좋은 상품 생산, 상품 품질로 경쟁하는 것이 바른 선택이지만, 소비자상품 선택하는 판단 기준상품 가격도 중요한 요소, 자국 발행 화폐 가치가 하락해야 국제 무역 상품 수출 경쟁력 상승합니다. 정부는 일자리 위한 성장에 초점 맞추고 있기 때문에, 원화 가치가 높아지는 것을 원화를 발행 달러를 구매하면서 원화 강세를 방어합니다. 2020년 정부 부채 805.2조 원 중에서 큰 부분이 외환시장 안정용 자금 260.1조 원입니다. 우리가 달러를 발행할 순 없기 때문에, 환율 전쟁은 자국 화폐 강세를 막는 것이 핵심입니다.

 

미국이 종이로 달러 발행 + 적자 국채 발행 + 금리인하 = 부채 경제로 화폐 가치를 떨어트리면, 다른 국가도 똑같이 대응 자국 화폐 가치 떨어트려 상품 수출 경쟁력 방어 유지 합니다. 

 

미국 달러는 국제 무역 결제 화폐로 쓰이기 때문에, 국제 무역에 필요한 외화 지급준비금 달러보유하는 나라들이 많고, 달러와 미국채 공통점은 뭘까요? 공통점은 외상값 부채 채권입니다. 다른 점은? 외환으로 보유했을 때, 달러실물 상품과 동일시 되는 화폐이자가 없고 물가 상승하면 상대적 가치 하락합니다., 미국채이자를 주기로 약속한 채권이기 때문에 이자 수익 발생합니다. 그래서 미국채를 다른 국가들이 수익성 안전자산으로 보유하는 것 같고, 문제는 그것이 미국 상품 지불 능력에 비해서 과도한 것이고 물가 상승에 비해서 저수익인 것입니다. 영원한 제국은 없기 때문에, 항상 가족 생계를 책임지려면, 달러가 휴지되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야 하고, 안전한 재화 관리상품 6~7 채권 3~4 비율로 보관하는 것이 외상값 떼 먹는 부도 발생했을 때, 손해를 보더라도 가족이 먹고 살 수 있는 안정적인 재정 유지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국이 상품 생산없이 미국 시장에 화폐를 공급하면? 상품 1 = 화폐 2가 되므로, 증권 시장 실물 상품 증권 값은 실제 상품 가치 보다 더 상승하게 됩니다. 수익을 추구하는 글로벌 투자 자금은 국경이 없기 때문에, 급등하는 미국 증권 구매 위해 달러 환전 수요가 증가, 발행으로 떨어졌던 달러 지수는 다시 회복하게 되고, 미국채 수익성 안전 자산 구매와 더불어 달러 강세가 되면서, 미국 무역적자 재정적자 화폐 공급으로 인한 상품 실물 가상승 피해를 다른 무역 흑자 국가외환보유고 가치 손실국민 노동 부담하게 됩니다.

 

미국은 달러 + 국채 = 채권이 상품 외상값인 것을 고려하면, 미국은 종이로 갚는다 약속하고 소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상품을 대표하는 황금 국제 달러 결제 가격 상승 = 미국 상품 생산 보다 더 많은 화폐 발행 달러 가치 하락의미 합니다.

 

국제 황금 가격 챠트가 상승한다는 것은,

달러 원 화폐와 황금 가치
황금은 상품을 대표하고, 화폐는 황금(상품)을 갚겠다는 약속이다.

 

황금 값 변화 챠트를 보면, 2018년 8월 $1,158 2020년 3월 7일 현재 $1,673이죠? 20개월 동안 $515 44.4% 상승했고, 바꿔서 생각해 보면, 종이 화폐를 들고 있는 당신 재화 가치가 44% 사라졌다는 뜻입니다. 재산이 1,000만원이면 440만원, 1억원이면 4,400만원, 10억원이면 4억 4,000만원 20개월 동안 앉아서 도둑 맞은 것입니다.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리 당신이 열심히 일해도, 당신이 부자가 될 가능성은, 원래 가능한 목표 보다 매우 낮습니다.

 

1971년 닉슨쇼크 금고정 환율 금값 1온스 $35, 2020년 2월 18일 현재 금값 $1,586 / $35 = 4,531% 상승, 2020년 - 1971년 = 49년4,431% / 49년 = 1년 평균 단리 90% 금값 상승했고, 최근 20년을 봐도, 현재 $1,586 / $288(2000년) = 549%상승, 2020-2000 = 20년, 449% / 20년 = 1년 평균 단리 22.4% 금값 상승했습니다. 최근 10년 $1,586 / $1,071(2010년) = 148% 상승, 48% / 10년 = 1년 평균 단리 4.8% 금값 상승했습니다. 2019년 금 1g 46,240원-56,540원 22.2% 금값 상승했습니다.

 

재화 1:1 화폐 고정 환 에서, 재화 1:2 화폐 비율 변화 변동   = 생산 증가 없는 달러 추가 발행 = 

국제 재화 황금 가치 상승 = 결제 화폐 달러 가치 하락 

 

 

외화外貨= 외外바깥, 화貨재화, 어음 발행 주체가 외국外國인 화폐貨幣 내 채권(외국 채무)입니다.

외환外換= 外바깥, 換바꿀, 약속 어음인 외국 화폐와 우리 화폐, 그리고 상품을 대표하는 현금화폐 황금을 교하는 비을 줄인 말입니다.

 

국제 무역 거래에서 약속어음 화폐 채권(채무)를 발행하는 주체는 우리 통제를 벗어난 외국이기 때문에, 국제 분쟁 상황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약속어음은 떼일 수 있기 때문에, 중앙은행 외환보유고 현금은 시중은행처럼 약속 지키지 않으면 휴지되는 종이 쪼가리가 아닌, 현금인 황금 보관 비중을 높여야 국민에게 국채와 화폐 발행 약속한 상품 지급 지킬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 생각해보니, 또 화가 납니다. 대한민국 중앙은행인 한국은행 외환보유고 보관 외환은 황금 0 현금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GDP(재화 생산) 세계 12위, 외환 보유고(받은 어음) 세계 9위 대비 금 보유고(현금) 35위, 1.2% 영국 영란 은행에 맡겼다는 종이 증서 보관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2020년 3월 1일 집계 외환보유고 $409,171,436,000 금 보유고 매수 금액 $4,794,758,000 외환 보유고 1.17% 비율, 특별인출권 $3,273,660,000 IMF포지션 $2,787,411,000 외화 $398,315,607,000

 

2019년 12월 6일 금값 저점 $1,460 3월 4일 11:43분 금값 $1,644  12.6% 상승 $398,315,607,000 - $50,198,679,238=3개월 -59조 5,456억 7,331만 2,115원 국부 손해 2019년 1년 무역흑자 $371억 보다 큰 -$501억 가치 황금 국제 결제 화폐 달러 발행국 미국에 도난 당했습니다. 2018년 8월부터 44% 가치 손실 계산하면 쓰러질 것 같아서 하지 않겠습니다.

 

한국은행 금 보유고 2020. 3월 4일 11:43분 가격 정산

2010~2013년 황금 104.4톤 $4,794,758,000 매수현재가 1온스=$1,644 / 31.1034768g = 금 1g $52.85 x 1,000,000g = 금 1톤 $52,855,827 x 104.4톤 = $5,518,148,376 - $4,794,758,000 = +$723,390,376 = +8,580억 8,566만 4,011원 15% 수익

 

한국은행 외환 보유고 4,091억$ / 금 1톤 $52,855,827 x 70% = 적정 금보유고 5,418톤-104톤= 금 보유고 5,314톤 유럽 국가들 중앙은행 외환보유고 대비 금 보유고에 비해 부족하고, 위험 분산 투자 안전 자산 비율 10%는 최소 774톤 확보해야 한다.대한민국 GDP(재화 생산) 세계 12위, 외환 보유고(받은 어음) 세계 9위 대비 금 보유고(현금) 35위, 1.2% 영국 영란 은행에 맡겼다는 종이 증서 보관

 

황금 값이 상승한다는 것은, 화폐 발행 주체들이 상품 생산 보다 더 많은 화폐 종이로 찍어내면서 상품 실물 가격이 상승한다는 뜻입니다.

 

재화를 늘리는 기술 재테크, 재財+tech = 내가 갖고 있는 재화 가치가 높을 때, 가치가 낮아진 다른 재화로 바꾸는 선택이고, 상품 실물을 대표하는 황금은 상품과 채권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잘 알아보면 우리는 상인商人의 후손입니다. 황하黃河 북쪽 태행太行산맥에 있던 맥貊북방종족이 바닷가 근처 강가에 살던 예족濊族을 만난 곳이 요하 상류 지역인 홍산문화 유적지 단檀박달나무가 많은 지역으로, 환인桓因의 서자庶子 환웅桓雄이 환성桓姓 가족家族을 떠나 웅씨雄氏 혈족血族을 이끌고 독립한 맥족貊族이고, 예족濊族 호족豪族과 연합한 것이 신단수神檀樹입니다. 맥족 환웅의 딸과 예족 호족이 결혼해서 예족 임금인 단군檀君이 시작됐고, 맥족貊族에서 파생된 설족契族이 황하 중류 지역에 있던 하夏나라를 멸망시키고 상商나라를 세웠습니다. 상나라 왕실 성姓은 하夏나라 왕이 작명한 자子, 시조는 자설子契입니다. 성씨는 초기에 내가 작명하는 것이 아닌,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 불리는 것입니다. 상나라 서쪽 노예국인 주周나라 반란 후 허울뿐인 商 왕을 세우고 주인국 상나라 대접하고 있을 때, 상나라 자성子姓 왕실 가장 큰 어른인 기자箕子 서여胥餘가 기씨箕氏일족과 노예들을 이끌고 요하로 도망와서 정착 한 후 삼감의 난 발생했기 때문에, 주공周公 단이 상나라를 해체 중국 각지에 노예로 분할해서 보낸 것과 국가 성립 본질이 다릅니다. 사마천이 주 무왕이 기자를 조선 후로 봉했다는 것은 1,000년 후 상상일뿐이고, 사실이라 해도 이미 세워진 나라가 타인에게 불린 것 뿐으로, 조선朝鮮이름 자체가, 조朝아침, 선鮮고울, 아침 해가 고운 지역이란 뜻으로, 중원에 있던 주周나라 관점에서 작명한 것입니다. 주인국 상나라 정통성은 상왕족인 자성 기씨 서여가 요하에서 단군檀君이 이끌던 예족濊族과 연대 후조선을 시작 만주에 1,000년 동안 존재했던 것이 고조선으로 불리고, BC300~BC249년 연나라 진개 침공으로 요하를 뺏기면서 왕검성을 평양으로 이전-연나라 위만 위장 귀순 반란까지, 고조선이 북쪽에 부여, 남쪽에 삼한으로 위만 조선에 의해 분단-이어져 왔습니다. 상나라 상商 글자 뜻은, 품을 팔던 노예가 본질 아닌, 노예국 주周나라 반란에 망하기전, 상나라는 예맥족濊貊族 맥貊북방종족에 해당되고, 맥貊이 황하 중류에 있던 하夏나라를 멸하고 중국에 세운 주인국 상商은 주변 노예국들을 경작 약탈하던 왕중의 왕이란 뜻입니다. 우리 본질인 주인국 왕이되려면 미국에 경작 당하는 달러 채권 노예에서 탈피해야 합니다.

 

재화의 주인인 왕이 되려면, 상품과 화폐를 대표하는 황금이 재화의 핵심이므로, 미국 

생산 노예로 종이에 불과한 달러 채권에 휘둘리지 않고 주인으로서 소비하려면, 필수 비용을 제외한 남는 돈을 황금으로 쌓고, 황금시장 가격 변화에 관심 갖어야 합니다.

 

투자投資와 투기投機의 공통점차이

投던질, 資재물, 機베틀

투자는 내 돈을 시장에 던지는 것으로, 내 재화가 비쌀 때 던지고, 다른 사람이 던져 놓은 싼 재화를 주워, 시세 차이 수익 남기는 기회 갖는 것이다. 시장에서 어떤 재화가 싸고 어떤 재화가 비싼지, 정확한 사실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이 던진 돈 먼저 주워 부자되는 게임이다.

 

투자의 한 부분인 투기投機는 베틀, , 회會모을, 위危위태할, 글자 쓰임에서 위험한 것에서 돈을 모을 기회가 생긴다는 느낌들고, 베틀이 쓰인 이유는, 고수익 고위험 투자는 베를 짜는 것처럼 섬세한 시장 분석하지 못하면, 재화를 불리는 수익 기회가 아니라 원금 큰 손해 발생한다는 뜻이다.

 

재화 시장은 어떤 상품 시장인지에 따라서, 상품 가격 등락 폭이 큰 증권 비트코인 고리대금등 고수익 고위험 시장, 예금 채권 황금 저수익 저위험, 2가지 시장으로 보통 분류하고, 각 시장도 보다 안정적인 코스피, 모험적인 코스닥, 안정적인 국채, 모험적인 회사채 사채, 시장 위험도에 따르 세분화 분류 합니다. 아파트 주택 시장도 고수익 고위험 시장에 속하는 재화 시장으로, 재화 가치가 변하지 않는 공산국가가 아니라면, 아무리 규제를 해도, 공급이 부족하면 재화 값 상승은 당연한 일입니다. 수요 공급 맞더라도, 생산없는 화폐 추가 발행에 따라, 관리 비용 손해 있긴해도, 황금과 같은 실인 아파트 상승 당연한 쌀 때 매수하면 고수익, 정부 각종 비 시장적 규제로 손해 위험 발생하기 때문에 고위험 시장인 것입니다.
저수익 저위험 채권 시장도 매수한 상품 담보로 대출 추가 매수로 규모를 키우면 수익 규모가 증가하지만, 손실 규모도 커지는 고수익 고위험 시장으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그 상품 시장의 고수익 고위험, 저수익 저위험 분류 상품 등락 폭이 기준이라기 보단, 그 시장에 참여한 당신 머리 속에 얼마나 정확한 사실 좋은 정보가 있는지가 기준입니다. 시장 정보가 없다면 고수익 고위험 시장이고 정보가 없는 당신에겐 고위험 시장이 됩니다. 시장 정보를 당신이 잘 파악하고 있다면, 저수익 저위험 상품 시장도 고수익 저위험 상품 시장이 될 수 있습니다.
시장 정보가 없는 내가 직접 투자하는 것 보단, 시장 정보가 많은 전문가에게 투자를 맡기는 것이 낫지 않을까?
투자는 내돈을 던져 놓고 다른 사람과 상품 가격 경쟁하는 게임이고, 수익만큼 = 손해 대가 정보 유,무에 따라 동반되는 것입니다. 

내가 정보를 갖고 하는 투자는 손실 위험 = 수익 기회 정보 품질에 따라 같지만,전문가 남에게 맡기는 투자 수익 기회 < 손실 위험 더 크다. 왜? 전문가는 자료를 바탕으로 예측할 뿐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예언자는 아니고, 예측이 틀리고 큰 손해가 났을 때, 전문가는 손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고 수익과 수수료 열매만 따기 때문입니다. 내가 모르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저수익 고위험 투기로, 전문가에게 맡긴다는 자체가 당신이 그 상품 시장을 모른다는 것, 묻지마 투자입니다.

 

상품 시장에 대해서 잘 모를 때, 투자자 수익 > 손해 신뢰 가능성 높은 시장이 황금 시장입니다. 황금 시장 쌀 때 비쌀 때를 공부하시고, 그것을 기준으로 다른 재화 시장을 바라 보세요. 천원 1달러 화폐도 상품입니다. 국제 황금 시장에서 결제 화폐가 달러기 때문에, 국제 무역 화폐 시장에서 달러 원 원 가치가 높고, 황금 가치가 낮을 때 황금을 구매하고, 반대 상황이 됐을 때만 황금을 매도하면 수익 발생은 당연하고, 단기 시세 등락있지만, 장기 추세에서 황금은 항상 상승만 하는 상품입니다. 그 이유는 위에 설명했지만, 소액이라도 스스로 KRX금시장에 참여 매수 매도 체험 공부하세요. 변동 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저수익 저위험 황금 시장 공부가 끝나면, 고수익 고위험 증권시장에 도전할 준비가 된 겁니다.

 

오늘은 금시세 1돈 1Kg 24K 골드바 가격 KRX금시장 환율 Kitco거래소 비교

 

블로그 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