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le 검색에서 내 사이트 노출하기 도움말
본문 바로가기

삶 인생 생활 일상

Gogle 검색에서 내 사이트 노출하기 도움말

사용자가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여 내 사이트를 발견하나요?


구글서치콘솔(구글웹마스터도구), 사이트의 실적 보고서를 열고 하단에서 검색어 목록을 확인하세요.


원하는 검색어로 내 사이트를 찾을 수 있나요?


노출 수 별로 표를 정렬하여 적절한 검색어를 사용했을 때 내 사이트가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표시되지 않는 경우 이러한 검색어로 내 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사이트의 구조를 변경합니다.


도움말: 텍스트를 사용하세요.

중요한 페이지 제목이나 콘텐츠를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Google이 쉽게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 외 형식으로 만들지 마세요. 사이트나 회사 이름에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페이지 텍스트에도 이름을 포함합니다.


완벽하게 작성하세요.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언급하세요. Google은 스마트하지만 언급되지 않은 내용까지 추측할 수 없습니다.


시기 적절하게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핫초콜릿도 판매하는 아이스크림 가게를 운영한다면 여름에는 아이스크림을, 사람들이 아이스크림을 검색하지 않는 겨울에는 핫초콜릿(또는 커피, 샌드위치)을 포함하세요. 키위 아이스크림이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내 가게에서도 판매하는 경우 눈에 잘 띄게 언급합니다.


이러한 검색어를 통해 방문자가 유입되나요?


'평균 CTR'을 선택하고 이를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동급 최강의 사이트를 만들어 클릭률을 개선해 보세요.


도움말:

다른 사이트에 내 사이트를 알리세요.

내 사이트가 온라인에서 적절한 위치에 언급되게 합니다.

지역 온라인 뉴스 사이트나 기타 적절한 리소스에 포함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구체적으로 언급하세요. 정확하고 구체적인 페이지 제목을 사용합니다.

페이지 당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세요.

예를 들어, 식당 웹사이트가 1925년부터 메뉴를 업데이트 되지 않았다면 업데이트하세요. 요즘 쌍화차를 검색하는 손님은 많지 않습니다.




Google 검색 작동 방식

Google이 웹페이지를 찾고 크롤링하고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Google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다음은 이에 대한 짧은 버전의 답변과 긴 버전의 답변입니다.


Google은 다음을 포함한 여러 다른 출처에서 정보를 가져옵니다. 


웹페이지

Google 마이 비즈니스 및 지도 사용자 제출 내역과 같은 사용자 제출 콘텐츠

책 스캔

인터넷의 공개 데이터베이스

그 외 다수의 기타 출처

그 중 이 페이지에서는 웹페이지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짧은 버전

Google은 세 가지 기본 단계에 따라 웹페이지에서 가져와 결과를 생성합니다.


크롤링

첫 번째 단계는 웹에 어떤 페이지가 존재하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모든 웹페이지의 중심 레지스트리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Google은 계속해서 새 페이지를 검색하여 알려진 페이지 목록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 발견 절차를 크롤링이라고 합니다.


일부 페이지는 Google이 이미 크롤링 한 적이 있기 때문에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는 Google이 알려진 페이지에서 새 페이지로의 링크를 따라갈 때 발견됩니다. 또한 어떤 페이지는 웹사이트 소유자가 Google에서 크롤링 할 수 있도록 페이지 목록(사이트맵)을 제출할 때 발견됩니다. Wix나 Blogger 같은 관리 웹 호스트를 사용 중인 경우 관리 웹 호스트에서 Google에 업데이트된 페이지나 신규 페이지를 크롤링 하라고 알릴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크롤링 개선하기

단일 페이지를 변경하려면 Google에 개별 URL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Google이 이미 알고 있는 다른 페이지에서 내 페이지로 연결되게 합니다. 하지만 광고 링크, 다른 사이트에서 구매한 링크, 댓글에 포함된 링크 등 Google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는 링크는 Google에서 따라가지 않습니다.


Google이 하나의 페이지만 크롤링하게 하려면 페이지를 홈페이지로 설정합니다. Google의 입장에서 봤을 때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지는 홈페이지입니다. 사이트 전체가 크롤링되게 하려면 홈페이지(및 모든 페이지)에 사이트의 모든 중요한 섹션 및 페이지로 이어지는 양질의 사이트 탐색 시스템을 갖추세요. 이렇게 하면 사용자(및 Google)가 사이트를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Google은 금전적인 대가를 받고 사이트 크롤링 횟수를 늘리거나 순위를 높이지 않습니다. 누군가 이와 반대로 이야기한다면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색인 생성

페이지가 발견되면 Google은 해당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 과정을 색인 생성이라고 합니다. Google은 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삽입된 이미지와 동영상 파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그 외 다른 방법으로 페이지를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 정보는 수많은 (아주 많은!) 컴퓨터에 저장된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인 Google 색인에 저장됩니다.



페이지 색인 생성 개선하기


페이지 제목은 짧고 의미있게 만듭니다.

페이지의 주제를 전달하는 페이지 제목을 사용합니다.

이미지보다 텍스트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전달합니다. (Google은 일부 이미지와 동영상을 이해할 수 있지만 텍스트만큼 잘 이해하지는 못합니다.) 적어도 대체 텍스트와 적절한 다른 속성을 이용해 동영상과 이미지에 설명을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게재 (및 순위 지정)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Google이 여러 요소를 바탕으로 색인에서 관련성 있는 답변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Google은 가장 높은 품질의 답변을 결정하고, 최상의 사용자 환경과 가장 적절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요소(예: 사용자의 위치, 언어, 데스크톱 또는 휴대전화 등의 기기)를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 수리점'을 검색하면 파리에 있는 사용자와 홍콩에 있는 사용자에게 다른 답변이 표시됩니다. Google은 금전적인 대가를 받고 페이지의 순위를 높이지 않습니다. 사이트의 순위는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결정됩니다.



게재 및 순위 개선하기

빠르게 로드되는 모바일 친화적인 페이지를 만듭니다.

페이지에 유용한 최신 콘텐츠를 포함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양질의 사용자 환경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Google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따릅니다.

SEO 기본 가이드의 도움말과 권장사항을 읽습니다.

양질의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Google에서 품질 평가자에게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비롯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Google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일반 가이드라인

  • 검색할 수 있는 다른 페이지의 링크에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가 연결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추천 링크에는 대상 페이지와 관련된 텍스트 또는 Alt 속성(이미지의 경우)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크롤링할 수 있는 링크는 href 속성이 포함된 <a> 태그입니다.
  • 사이트의 중요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포함된 사이트맵 파일을 제공합니다. 또한 중요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읽을 수 있는 목록으로 포함된 페이지를 제공합니다(사이트 색인 또는 사이트맵 페이지라고도 함).
  • 페이지에 있는 링크 개수를 적절한 수준(최대 몇천 개)으로 제한합니다.
  • 웹 서버가 If-Modified-Since HTTP 헤더를 제대로 지원하는지 확인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웹 서버가 Google의 마지막 사이트 크롤링 작업 이후 콘텐츠가 변경되었는지를 Google에 알립니다. 이 기능을 지원하면 대역폭과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웹 서버에서 robots.txt 파일을 사용하여 검색결과 페이지와 같은 무한 공간에 대한 크롤링을 방지함으로써 크롤링 예산을 관리합니다. robots.txt 파일을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robots.txt 파일을 사용하여 크롤링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obots.txt 테스트 도구를 사용하여 robots.txt 파일의 크롤링 범위 및 구문을 테스트하세요.

Google이 내 사이트를 찾을 수 있게 하는 방법:

  • 유용하고 정보가 풍부한 사이트를 만들고, 페이지에서는 분명하고 정확하게 사이트 콘텐츠를 설명합니다.
  • 내 페이지를 찾기 위해 사용자들이 어떤 단어를 입력할지 생각해 보고 그 검색어가 실제로 사이트에 사용되도록 합니다.
  • <title> 요소 및 Alt 속성이 구체적이고 정확한지 확인합니다.
  • 사이트에 명확한 개념의 페이지 계층구조가 있도록 디자인합니다.
  • 이미지동영상구조화된 데이터에 관한 Google의 권장사항을 준수합니다.
  • 콘텐츠 관리 시스템(예: Wix, WordPress)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시스템에서 검색 엔진이 크롤링할 수 있는 페이지와 링크를 생성하는지 확인합니다.
  • Google이 사이트의 콘텐츠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페이지 렌더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이트 애셋(예: 페이지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CSS와 자바스크립트 파일)에 대한 크롤링을 허용합니다. Google 색인 시스템은 이미지, CSS,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포함하는 웹페이지를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대로 렌더링합니다. Googlebot이 크롤링할 수 없는 페이지 에셋을 확인하고 robots.txt 파일의 명령어를 디버깅하려면 Search Console의 차단된 리소스 보고서와 Fetch as Google 및 robots.txt 테스터도구를 사용하세요.
  • 검색 크롤러가 사이트를 통해 경로를 추적하는 세션 ID 또는 URL 매개변수 없이도 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세션 ID나 경로 추적 인수를 사용하는 기술은 개별적인 사용자 동작을 추적할 때는 유용하지만, 봇의 액세스 패턴 면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사용할 경우 크롤러가 모양은 다르지만 실제로 같은 페이지로 연결되는 URL을 삭제하지 못하므로 사이트에서 색인 생성을 온전히 마무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사이트의 중요 콘텐츠가 기본적으로 표시될 수 있도록 합니다. Google은 탭이나 확장 섹션과 같은 탐색 요소 내부에 숨겨진 HTML 콘텐츠를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콘텐츠는 사용자가 액세스할 가능성이 적으므로 가장 중요한 정보는 기본 페이지 보기에 표시해야 합니다.
  • 페이지에 있는 광고 링크가 검색 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robots.txt 또는 rel="nofollow"를 사용하여 크롤러가 광고 링크를 추적하지 않도록 하세요.
  •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를 사용하여 중요한 이름이나 콘텐츠, 링크를 표시합니다. 텍스트 콘텐츠 대신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Alt 속성을 사용하여 몇 개의 단어로 된 설명 텍스트를 포함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링크가 라이브 웹페이지로 연결되는지 확인합니다. 유효한 HTML을 사용하세요.
  • 페이지 로드 시간을 최적화합니다. 특히 인터넷 연결 속도가 느린 사용자의 경우, 사이트 속도가 빠르면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전체적인 웹 품질이 향상됩니다. Google에서는 PageSpeed Insights나 Webpagetest.org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성능을 테스트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 유형과 크기에 맞게 사이트를 디자인합니다. 휴대기기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사용하여 페이지가 휴대기기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받습니다.
  • 사이트가 여러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 가능한 경우 HTTPS로 사이트를 안전하게 연결합니다. 웹에서 통신할 때 사용자와 웹사이트 간의 상호작용을 암호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크린 리더로 사용성을 테스트 하는 등 페이지가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에게 유용한지 확인합니다.

품질 가이드라인

품질 가이드라인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기만 행위나 조작 행위를 설명합니다. 그러나 가이드라인에 나와 있지 않더라도 기타 악의적인 행위 또한 Google의 금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 특정 부정 행위가 명시되지 않았다고 해서 Google이 이를 용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품질 가이드라인에 설명된 기본 원칙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면 이를 악용하는 사이트보다 더욱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결국 내 사이트의 게재순위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Google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악용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사이트가 있으면 스팸 신고를 하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Google은 스팸 퇴치를 위해 매번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총체적이고 자동화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모든 신고에 대해 직접 조치를 취하지 않지만, 사용자에게 끼치는 영향의 경중에 따라 우선순위대로 스팸 신고를 조사하여, 결과에 따라 Google 검색 결과에서 스팸 사이트를 삭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직접 조치가 삭제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신고된 사이트에 대해 직접 조치를 취하더라도 효과가 분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본 원칙

  • 검색 엔진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를 만듭니다.
  • 사용자를 속이지 않습니다.
  •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한 속임수를 쓰지 않습니다. 사용되는 기술이 편법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에 가장 좋은 기준은 다른 경쟁 사이트나 Google 직원에게 그 방법에 대해 거리낌 없이 설명할 수 있느냐입니다.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까? 검색 엔진이 없어도 이 행동을 하게 될까?'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어떻게 하면 본인의 웹사이트를 고유하고 가치 있게,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 봅니다. 전문 분야에서 다른 경쟁자와 차별화되도록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다음 기술은 사용하지 마세요.

다음과 같은 사례를 활용하세요.

  • 사이트의 해킹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해킹된 콘텐츠를 발견하는 즉시 삭제
  • 사이트에서 사용자 생성 스팸 방지 및 삭제

Google에서는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하나 이상 위반하는 사이트에 직접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을 해결하고 나면 사이트 재검토 요청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 관리 아주 간단한 내용들인데, 나이가 많아서 그런지 자꾸 잊어버려서 블로그에 기록합니다.

블로그 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