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여 내 사이트를 발견하나요?
구글서치콘솔(구글웹마스터도구), 사이트의 실적 보고서를 열고 하단에서 검색어 목록을 확인하세요.
원하는 검색어로 내 사이트를 찾을 수 있나요?
노출 수 별로 표를 정렬하여 적절한 검색어를 사용했을 때 내 사이트가 표시되는지 확인하세요.
표시되지 않는 경우 이러한 검색어로 내 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사이트의 구조를 변경합니다.
도움말: 텍스트를 사용하세요.
중요한 페이지 제목이나 콘텐츠를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Google이 쉽게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 외 형식으로 만들지 마세요. 사이트나 회사 이름에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페이지 텍스트에도 이름을 포함합니다.
완벽하게 작성하세요.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언급하세요. Google은 스마트하지만 언급되지 않은 내용까지 추측할 수 없습니다.
시기 적절하게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핫초콜릿도 판매하는 아이스크림 가게를 운영한다면 여름에는 아이스크림을, 사람들이 아이스크림을 검색하지 않는 겨울에는 핫초콜릿(또는 커피, 샌드위치)을 포함하세요. 키위 아이스크림이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내 가게에서도 판매하는 경우 눈에 잘 띄게 언급합니다.
이러한 검색어를 통해 방문자가 유입되나요?
'평균 CTR'을 선택하고 이를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동급 최강의 사이트를 만들어 클릭률을 개선해 보세요.
도움말:
다른 사이트에 내 사이트를 알리세요.
내 사이트가 온라인에서 적절한 위치에 언급되게 합니다.
지역 온라인 뉴스 사이트나 기타 적절한 리소스에 포함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구체적으로 언급하세요. 정확하고 구체적인 페이지 제목을 사용합니다.
페이지 당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세요.
예를 들어, 식당 웹사이트가 1925년부터 메뉴를 업데이트 되지 않았다면 업데이트하세요. 요즘 쌍화차를 검색하는 손님은 많지 않습니다.
Google 검색 작동 방식
Google이 웹페이지를 찾고 크롤링하고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Google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다음은 이에 대한 짧은 버전의 답변과 긴 버전의 답변입니다.
Google은 다음을 포함한 여러 다른 출처에서 정보를 가져옵니다.
웹페이지
Google 마이 비즈니스 및 지도 사용자 제출 내역과 같은 사용자 제출 콘텐츠
책 스캔
인터넷의 공개 데이터베이스
그 외 다수의 기타 출처
그 중 이 페이지에서는 웹페이지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짧은 버전
Google은 세 가지 기본 단계에 따라 웹페이지에서 가져와 결과를 생성합니다.
크롤링
첫 번째 단계는 웹에 어떤 페이지가 존재하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모든 웹페이지의 중심 레지스트리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Google은 계속해서 새 페이지를 검색하여 알려진 페이지 목록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 발견 절차를 크롤링이라고 합니다.
일부 페이지는 Google이 이미 크롤링 한 적이 있기 때문에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페이지는 Google이 알려진 페이지에서 새 페이지로의 링크를 따라갈 때 발견됩니다. 또한 어떤 페이지는 웹사이트 소유자가 Google에서 크롤링 할 수 있도록 페이지 목록(사이트맵)을 제출할 때 발견됩니다. Wix나 Blogger 같은 관리 웹 호스트를 사용 중인 경우 관리 웹 호스트에서 Google에 업데이트된 페이지나 신규 페이지를 크롤링 하라고 알릴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 크롤링 개선하기
단일 페이지를 변경하려면 Google에 개별 URL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Google이 이미 알고 있는 다른 페이지에서 내 페이지로 연결되게 합니다. 하지만 광고 링크, 다른 사이트에서 구매한 링크, 댓글에 포함된 링크 등 Google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는 링크는 Google에서 따라가지 않습니다.
Google이 하나의 페이지만 크롤링하게 하려면 페이지를 홈페이지로 설정합니다. Google의 입장에서 봤을 때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지는 홈페이지입니다. 사이트 전체가 크롤링되게 하려면 홈페이지(및 모든 페이지)에 사이트의 모든 중요한 섹션 및 페이지로 이어지는 양질의 사이트 탐색 시스템을 갖추세요. 이렇게 하면 사용자(및 Google)가 사이트를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Google은 금전적인 대가를 받고 사이트 크롤링 횟수를 늘리거나 순위를 높이지 않습니다. 누군가 이와 반대로 이야기한다면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색인 생성
페이지가 발견되면 Google은 해당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 과정을 색인 생성이라고 합니다. Google은 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삽입된 이미지와 동영상 파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그 외 다른 방법으로 페이지를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 정보는 수많은 (아주 많은!) 컴퓨터에 저장된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인 Google 색인에 저장됩니다.
페이지 색인 생성 개선하기
페이지 제목은 짧고 의미있게 만듭니다.
페이지의 주제를 전달하는 페이지 제목을 사용합니다.
이미지보다 텍스트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전달합니다. (Google은 일부 이미지와 동영상을 이해할 수 있지만 텍스트만큼 잘 이해하지는 못합니다.) 적어도 대체 텍스트와 적절한 다른 속성을 이용해 동영상과 이미지에 설명을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게재 (및 순위 지정)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Google이 여러 요소를 바탕으로 색인에서 관련성 있는 답변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Google은 가장 높은 품질의 답변을 결정하고, 최상의 사용자 환경과 가장 적절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요소(예: 사용자의 위치, 언어, 데스크톱 또는 휴대전화 등의 기기)를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 수리점'을 검색하면 파리에 있는 사용자와 홍콩에 있는 사용자에게 다른 답변이 표시됩니다. Google은 금전적인 대가를 받고 페이지의 순위를 높이지 않습니다. 사이트의 순위는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결정됩니다.
게재 및 순위 개선하기
빠르게 로드되는 모바일 친화적인 페이지를 만듭니다.
페이지에 유용한 최신 콘텐츠를 포함하고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양질의 사용자 환경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Google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따릅니다.
SEO 기본 가이드의 도움말과 권장사항을 읽습니다.
양질의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Google에서 품질 평가자에게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비롯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Google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일반 가이드라인
품질 가이드라인
품질 가이드라인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기만 행위나 조작 행위를 설명합니다. 그러나 가이드라인에 나와 있지 않더라도 기타 악의적인 행위 또한 Google의 금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 특정 부정 행위가 명시되지 않았다고 해서 Google이 이를 용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품질 가이드라인에 설명된 기본 원칙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면 이를 악용하는 사이트보다 더욱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결국 내 사이트의 게재순위를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Google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악용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사이트가 있으면 스팸 신고를 하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Google은 스팸 퇴치를 위해 매번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총체적이고 자동화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자 합니다. 모든 신고에 대해 직접 조치를 취하지 않지만, 사용자에게 끼치는 영향의 경중에 따라 우선순위대로 스팸 신고를 조사하여, 결과에 따라 Google 검색 결과에서 스팸 사이트를 삭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직접 조치가 삭제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신고된 사이트에 대해 직접 조치를 취하더라도 효과가 분명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본 원칙
- 검색 엔진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를 만듭니다.
- 사용자를 속이지 않습니다.
-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한 속임수를 쓰지 않습니다. 사용되는 기술이 편법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에 가장 좋은 기준은 다른 경쟁 사이트나 Google 직원에게 그 방법에 대해 거리낌 없이 설명할 수 있느냐입니다.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까? 검색 엔진이 없어도 이 행동을 하게 될까?'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어떻게 하면 본인의 웹사이트를 고유하고 가치 있게,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 봅니다. 전문 분야에서 다른 경쟁자와 차별화되도록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다음 기술은 사용하지 마세요.
- 자동으로 생성된 콘텐츠
- 링크 전략에 참여
- 자체 제작한 콘텐츠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페이지 생성
- 클로킹
- 부적절한 리디렉션
- 숨겨진 텍스트나 링크
- 도어웨이 페이지
- 그대로 가져온 콘텐츠
- 충분한 가치를 더하지 않으면서 제휴사 프로그램에 참여
- 관련 없는 키워드로 페이지 로드
- 피싱 또는 바이러스, 트로이 목마, 기타 악성 소프트웨어 설치 등 악의적 행위가 이루어지는 페이지 생성
- 리치 스니펫 마크업 악용
- 자동화된 검색어를 Google에 전송
다음과 같은 사례를 활용하세요.
Google에서는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하나 이상 위반하는 사이트에 직접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을 해결하고 나면 사이트 재검토 요청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 관리 아주 간단한 내용들인데, 나이가 많아서 그런지 자꾸 잊어버려서 블로그에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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