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周 문왕文王 희姬성姓에서 파생된 직계 씨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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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성씨

주周 문왕文王 희姬성姓에서 파생된 직계 씨氏

주(周) 문왕(王) 희성(姬姓)에서 파생된 씨(氏)

상(商)나라 서쪽 기산(岐山) 씨(姬氏) 족읍(族邑) 서백(西伯)맏이 이름 (昌)

 

중국역사(中國歷史) 흐름

BC2333년 환인(桓因) 大큰 囗나라 (桓)에서 온 (雄)사나이가 호랑이와 곰을 동굴에 가두고 마늘만 먹인 점령(君)임금이 됐고, 도읍 주변 높은 백산(白山) 수(樹)숲에 시(示)제단을 세우고 태상제(太上帝)임금 신(申)아버지 마음에 알리는 신(神)제사를 지낸 태백산(太白山)은 현재 중국 서쪽 태백현에 있다. 환웅 단군(檀君) 나라를 구주(九州)로 나눈 구이(九夷) 아우(丫友)들은 백(伯)맏이 단군왕검(檀君王儉), 첨(僉)여러 인(人)사람이 돌아가며 백(白)능력있는 아형(丫兄)이 백이(伯夷) 단군(檀君)을 맡았다.

 

유웅(有熊)나라 희수(姬水)에서 성장해 황하(黃河)중류지역 황제(黃帝)가 된 중화(中華) 화하족(華夏族) 시조(始祖)가 치우(蚩尤)에 반란을 일으켰고, 탁록(涿鹿)전투에서 승리하면서 중국 패권을 잡은 주인(主人)사람이 된 삼황오제(三皇五帝)시대 전설 있습니다.

 

BC2070년~BC1600년 황제(黃帝) 후손인 우(禹)가 화산(華山)남쪽 마늘에 굴복했던 호랑이 산악지역과 숭산(嵩山)주변 유웅(有熊)곰 지역 중간에 있는 낙양(洛陽)강 상류지역 ()현을 수도로 ()나라를 세웠고, 백이(伯夷) ()을 여(呂)=완 땅에 후(侯)신하로 봉하고 여씨(呂氏)가 되면서, 아형(丫兄)이 굴복, 다른 아우(丫友)들도 승복하면서 화하족(華夏族) 시대를 열었습니다. 후손 제곡(帝嚳)의 원비(元妃)는 유태(有邰)나라 씨(氏)로, 강원(姜原), 유태씨는 원(原)근본이 강성(姜姓)이란 뜻입니다. 강원은 거인발자국 = 환인(桓因) 큰나라 대국, 아이를 가졌기에 기(棄)버렸는데 살아남은 것이 주(周)나라 시조로, 직(稷)기장 좁쌀 농사 기술이 뛰어나 좁쌀임금 후직(后稷)으로 봉한 곳이 희수(姬水)기 때문에, 희기(棄)가 된 것으로, 원비는 으뜸인 왕비란 뜻으로, 결혼(結婚) 혼인(婚因)은 다른 나라와 하는 것이라 글자 뜻에 있고, 이민족과 화친혼인 한가족되는 방법인데, 거인발자국은 화하족 제곡의 아들이 아니란 뜻입니다.

 

BC1600~BC1122, BC1046년 융적(娀狄), 서융의 딸을 주인으로 북적이 화친 혼인한 후손 간적(簡狄) 자(子)후손 (商)나라 시조(始祖) ()은 바이칼호 남쪽 셀렝게강 = 설련하(偰輦河)에서 남하한 북방 유목민으로, 후손 탕(湯)이 황하(黃河) 서남쪽에 있던 하(夏)나라를 멸망시켰고, 화산(華山)과 태산(太山) 사이 수도 서울을 세운 상구(商丘)=언덕 艸풀에 日해와 月달이 함께 있는 (朝)아침, 일본말이 '아사' 언덕에 있는 동네를 한국인은 ''동네로 부르는데, 아사달은 단군(檀君) 수도 서울입니다. 화하족을 물리치고 중국 통치를 회복한 것입니다.

 

북방 유목민 상()나라는 화하족 노예들 스스로 상나라가 정한 돈, 패(貝)화폐와 공(工)특산품을 상나라 서울 조(朝)로 정한 날짜까지 공(貢)바치는 조공(朝貢)을 받았습니다. 패(貝)조개는 갯수를 세어보면 맞는지 알 수 있는데, 제각각 다른 특산품이 맞게 왔는진? 세사람이 口입 동굴밖에 호랑이가 있다 말하면 호랑이가 있는 품(品)이 됩니다. 그 품값이 얼마나 되는지, 상나라 사람 상인(商人) 3명이 격(格)논의해서 값을 결정한 것이 정찰가격 상품(商品)입니다. 조공이 정(正)바르게 맞지 않는 족읍(族邑)은 복(攵)기마대를 보내 몰살시키는 조정(朝政)으로 정치(政治)다스렸습니다. 상구(商丘)로 전국각지에서 몰려드는 조공으로 길이 성장하는 모습을 표현한 글자가, 목(木)나무가 성장하는 모습 업(業), 상업(商業)입니다.

 

화하족 서백 희창이 조공에 불만을 품고 사람을 모으는 것을, 숭후(崇侯)숭에 배치한 호(虎)호랑이 지역 관리가 감지하고 상나라 왕에게 보고했고, 기산백(岐山伯) 희창은 상나라로 끌려가 유리(羑里)에 7년동안 갇혔고, 아버지 대신 백읍(伯邑)을 다스리던 큰아들 고(考)가 상나라에 끌려가 죽고나서야, 기산 가신들이 조공과 미녀를 상나라에 바치고 풀려났습니다. 현실을 체감한 서백은 다스리던 땅 일부를 상나라에 바치며 포락이란 형벌을 없애줄 것을 청했고, 충심으로 여긴 상나라 제(帝)임금 신(辛) 주(紂)는, 서백에게 군권을 상징하는 도끼 부월을 하사하며 서백후(西伯侯)로 봉했고, 충성스러운 니가 반란을 꾸민다 숭후호가 헐 뜯었다 알려줬습니다.

 

상(商)나라 3관작 ()은, 단군 구주(九州) 백주(白州) 조(朝)에서 사()나 제(帝)임금 아래 최고 관작(官爵)으로, 나머지 아우(丫友)들이 다스리는 팔주(州)에 파견된 (侯)관리 왕(王)임금들을 통솔하는 1인지하 만인지상을 말하는 것이고, (伯)맏이는 그 지역 토착 호족을 말하는 것입니다.

 

서백이 부월을 하사받은 것은 일반인에서 상나라 주요 관직에 올랐다는 뜻입니다.

 

(虞)와 (芮)가 서백후에게 넘어갔고, 이듬해 견융(犬戎)을 정벌했고, 그 다음해에는 밀수(密須)를 정벌했다. 또 그 다음해에는 기국(耆國)을 무찔렀다. 은의 조이(祖伊)가 듣고는 두려워 제(帝)임금 주(紂)에게 보고했다. 주(紂)는 “천명이 있지 않던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라 했다. 이듬해는 우(邗)를 정벌했고, 그 다음해에는 숭후호를 정벌했다. 그리고 풍읍(豐邑)을 조성하여 기산 아래에서 풍으로 도읍을 옮겼다. 이듬해 서백이 세상을 떠나자 태자 발(發)이 즉위했다.

 

주(周) 무왕 희발(姬發) BC1122년 반란을 일으켜 목야(牧野) 전투에서 승리 상나라 왕을 죽였는데, 상나라 태자를 왕으로 세우고 존속시켰기 때문에, 무왕(武王)은 사후에 추서한 시호로, 76년 후 삼감의 난을 평정한 주(周)나라 1대 왕은 성왕(成王)입니다. 76년 동안 둘째 주무왕과 성왕의 네째 주공 단은 중국을 70개 지역으로 나눈 50개 지역에 희성(姬姓) 친족들을 후(侯)신하로 봉했고, 군사로 영입한 씨(呂氏) (尙)을 제(齊)나라에 봉하면서, 강태공(姜太公)으로 호칭하면서 숙제(叔齊)제나라 선대 백이(伯夷) 아형(丫兄) 강(姜)과 아우(丫友)들이 화하족 하(夏)나라 임금을 섬겼으니, 화하족 주(周)나라 임금을 섬기는 강태공(姜太公)을 따라 구이(九夷) 아우(丫友)들이 주(周)나라 임금을 섬기는 것은 충신은 불사이군에 따라 한임금을 섬기는 것이란 뜻이, 여씨가 강씨가 된 이유입니다.

 

주공(周公) 단(旦)은 삼감의 난을 평정하고 BC1046년 상나라를 해체 조카 성왕(成王)을 1대왕으로 주(周)나라를 건국했습니다.

 

상나라가 직접 통치하던 지역 황하 남쪽에 송(宋)나라를 세웠고, 삼감의 난 평정을 도와줬던 상나라 미자 계를 후(侯)로 봉했고, 황하 북쪽 지역 상나라 마지막 수도 조(朝) 가(歌)노래하는 서울이 있던 지역에, 동생 강숙(康叔) 봉(封)을 후(侯)로 봉하면서 위(衛=卫)나라 성씨가 시작됐는데, 숙(叔)아재비는 조카 성왕의 숙부란 뜻이고, 첫 분봉지 강(康)나라가 강씨(康氏) 글자가 생긴 이유로, 위강숙(衛康叔) 희성(姬姓) 이름 봉(封)은 위씨(衛氏)와 강씨(康氏) 시조(始祖)가 되고, 한국의 강씨(康氏)는 조카 성왕의 섭정 주공 단이 동생에게 하는 충고, 강고(康告) 내용이 민심을 살펴 반란을 예방하고, 반란의 주모자가 될만한 상나라 왕족들을 잘 감시하라는 것이 핵심 내용이라, 상나라 수도 서울 조(朝)아사달을 요하 조양(朝陽)으로 이전하면서 까지 주(周)나라 통치받길 거부했던 ()나라 기(箕) 서여(胥餘)가 다스리는 조선(朝鮮)에 둘째 아들을 파견한 것이 한국의 강씨(康氏) 시조(始祖)입니다.

 

기자는 상(商)나라 왕실 자성(子姓) 기씨(箕氏)란 뜻으로, 기(箕)키는 곡식 껍질을 바람에 날려 골라내는 농사도구를 쓰는 사람들이란 뜻이고, 원래 살던 북방 유목민 백적(白狄)지역에서 어(魚)물고기 잡고, 양(羊)치던 유목민 ()을 데리고 기자가 양(陽)아사달에 정착한 조선()은, 유목과 농경을 병행했기 때문에, 여(余)남은 식(食)밥 서(胥)서로 주면서 돕고 살 정도로 풍족했다는 뜻이지, 서여(胥餘)는 사람이름이 아니지만, 조선(朝鮮) 건국자 (夫)사나이 (餘)를 국호로 상나라 달력을 쓰면서 상나라를 시조로 삼으면서, 여(餘)가 사람이름과 성씨로 전해지게 됐습니다.

 

참고할 것은, 북방유목민은 어머니가 나라 주인인 모계 성씨 계승했던 것이 신라 고려 초까지 계승됐고, 농경 정주민 화하족 부계 성씨 계승 중국과 교류하는 고려중기부터 부계 성씨 계승으로 바뀌게 된 것으로, 모계 성씨에서 남녀 신분과 성씨가 바뀌던 고대와 바뀌지 않는 조선왕조 서자는 신분이 전혀 다른 것입니다.

 

모계 성씨 계승은 성(姓)나라 중심에 여자가 있고, 남자들은 랑(郞) 밖에서 양(良)을 지키는 존재로, 여자는 안에서 백(伯)맏이 아형(丫兄) 아우(丫友)경쟁하고, 밖에서 아우(丫友)들 경쟁에서 백(伯)맏이가 된 아형(丫兄)이 바깥 주인(家伯)이 되기 때문에, 백(伯)맏이는 나이가 아닌 백(白)엄지(俺指) 뛰어난 능력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라, 경쟁 상황에 따라 여러 남편이 존재할 수 있는데, 성(姓)나라에서 태어난 자(子)후손 어머니는 같기 때문에 원정 약탈 전쟁에서 누가 살아돌아올지 알 수 없는 (氏)손 아비(丫丕)가 누군진 중요하지 않은 것입니다. 중국 드라마 '장가'를 보면 서융지역으로 화친혼인 간 수나라 공주 가(家) 남편이 4번이나 바뀐 얘기를 합니다. 가돈이란 돈을 관리 경제를 주관한다는 뜻으로, 패(貝)별보배조개 붕(朋) + 시(豕)돼지=(豚)돼지, 돈이란 말이 금(金)을 쌓는 전(錢)을 세는 단위로 쓰는 한국 말인 이유입니다. 유목민은 백(伯)맏이가 된 아형(丫兄)이 모든 권력을 갖고 허락해야 아우(丫友)들이 대를 이을 수 있고, 멀리서 온 여행객에 아내를 빌려주던 옛 풍습은 아마도 안주인(安主人)이 선택하면 백(伯)맏이가 허락했던 것입니다. 일부다처제나 일부일처제 요즘 개념으론 이해하기 어려운 계승입니다.

 

결혼 혼인은 딸을 큰 성씨(姓氏)나라로 보내서 후손이 외사촌 한가족이 되는 것인데, 모계 계승이 먼저 시작됐기 때문에, 나라를 세우는 아기를 안은 여(女)는 일(日)해처럼 빛나는 존재라 씨(氏)손인 아버지(丫丕指) 밑에 혼(昏)어둡게 되는 혼(婚)은, 혼인(婚姻) 작은 나라에서 대(大)큰 국(囗)나라로 녀(女)딸을 보내게 되면서 신분이 달라지게 된 것입니다. 성씨(姓氏)를 바꾸던 서자(庶子)는 자기 가문 백(伯)맏이 시조(始祖)로 대표할 수 있는데, 성씨를 바꾸지않고 분파(分派)로 구분하는 조선왕조 서자는 어머니 성(姓)나라가 다르기 때문에 족보에 이름 올릴 수도 없는데, 부계 계승이라 족보에 이름을 올려도, 가문을 대표하지도 못하는 불평등한 존재로 전락하게 됩니다. 더 불평등한 존재는 민(民)노예로부터 얻는 자녀 얼자(孼子)는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를 수 없는 사람 취급 못받던 존재였습니다.

 

부계 성씨 관점에서 모계 성씨 유목민 결혼을 보면 가족끼리 혼인하는게 될 수 있는데, 모계 성씨 계승 관점에서 보면 지엄(指俺)한 사람은 엄마로 아빠는 전쟁가서 누가 돌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비중낮은 존재입니다.

 

주 무왕 희성 종친들 계통도

 

주周 문왕 네이버 지식백과

 

상商나라에 역성혁명 주周나라 중국확대 건국한 문왕 아들 무왕 희발, 희姬씨 득성조부터 희발까지 계통도와 형제 알수있는

 

주본기

 

주周나라가 나라 기틀을 다진것은 태공太公 공류숙조 때부터 작은 부족 국가로, 화북 오르도스 지역에서 시작했지만, 유목민 침략 농작물 수탈을 피해 유민을 이끌고, 현재 장안西安성 북서쪽 기산岐山에 정착했습니다.

 

주周 문왕 희창 서기西岐는 강대국 상商나라 서쪽에서 덕을 베풀고 인심을 얻으면서 세력을 키웠고, 인접해있던 상나라 제후 숭후호崇侯虎는 위협을 느끼고 상나라 왕에게 알렸고, 상나라왕은 서백을 잡아와 유리성에 7년 동안 감금하는 동안, 장남 백읍伯邑 희고姬考를 죽여 죽을 쒀서 희창에게 먹이고 희롱했습니다. 서기 가신들이 상商나라 제신帝辛 주紂에게 뇌물을 바치고 풀려 나온 후, 상商나라 왕의 의심을 피하고 신임을 얻기 위해 영토 중에서 일부를 바쳤으며, 감동한 주왕은 주변 제후국을 토벌 할 수 있는 군권 상징 부월을 하사했고, 그때부터 주周나라는 본격적인 세력 확장을 시작했습니다.

 

숭후호는 사람이름이 아닙니다. 숭崇은 화하족 하夏나라 첫번째 수도 숭현을 뜻하고, 후侯는 공후백자남 관작 후侯, 호虎호랑이는 그지역에 사는 씨족을 뜻하고, 동쪽에 있는 황하 중류 유웅有熊곰나라와 더불어, 북동쪽에서 서남진했던, 동이족 환웅桓雄이 장안西安 서남쪽에 있는 태백현 인접 태백산太白山에 이르러 단군檀君을 선포했고, 단檀은 중국 전역에서 자생하는 청단靑檀으로, 중국 서쪽 끝 태백산에 도착하면서 중국 통일을 선포한 것으로, 유웅 곰나라와 함께 호랑이 나라 흔적 숭후호는 황해黃海 주변에 분포해있던 동이東夷 환족桓族 환웅桓雄이 황하黃河를 따라 서진한 흔적의 일부가 됩니다. 중국 지명에서 환桓을 쓰는 곳은 그 선상에 있고, 만주, 태산 산동성, 태백산 인근에 있습니다. 고대 중국을 통일했던 단군은 염제炎帝의 아들 황제黃帝가 치우와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세퇴했고, 원래 세력권인 황해 주변 태산으로 밀려났습니다. 

 

주 문왕 희창이 영입한 군사가 강태공 동이족 강姜성姓 여呂씨氏 태공망 강상姜尙으로, 태공 망望은 주周를 세운 태공 때부터 기다리던 현자란 뜻으로, 주 무왕의 장인이자 스승으로 제갈공명과 같은 역할을 했고, 역성혁명 성공 후, 동이족 지역인 황하 하류 산동성 지역 제나라에 분봉, 성왕 강왕 4대에 걸쳐 주周왕 황제국의 스승이 됐습니다. 강상으로부터 파생된 성씨가 100개가 넘고 한국에도 많은 후손들이 있는데, 한국 진주 강姜씨는 강姜 성姓을 그대로 쓰는 건, 강姜씨 본관인 중국 천수姜씨 대종 큰집에서 갈라진 후손이 시조가 됐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주 문왕 희창은 97세에 둘째 태자 희발에게 주왕을 칠 것을 유언하고 사망했고, 주周 무왕 희발은 상商을 치기 위해 기산에서 장안성 근처 왼쪽 풍읍으로 도읍 옮겼고, 주 무왕이 1차 정벌 시도 때, 낙양 위쪽 맹진을 건너려다 부족하다 판단 다음으로 미뤘고, 낙양 동쪽 지역도 확보 국력을 키운 2년 후, 맹진을 건너 목야에서 제주 70만 군대와 대적, 4만 5천 군대로 황제국 상商나라 70만 군대를 폭군에 대한 하늘의 뜻, 대의를 내세운 것이 통해, 전의를 상실한 대군을 물리치면서 중국 패권을 차지, 황제국 주周나라가 됐습니다.

 

상商 정벌 역성 혁명 후 주周나라 무왕 희발은 70개 제후국으로 분할, 50개국에 친족 왕으로 봉했고, 20개국에 공신과 지역 제후를 왕으로 봉하면서, 지역 국명이 현재의 성姓 씨氏로 파생돼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주周나라 황실 성姓은 희姬 성姓이고, 희성 가족 중에서 지역 제후국 왕이 되면 심씨가 됐듯이, 그 제후국에서 이어져 내려가다, 다른 지역에 왕이 되면 또 다른 씨가 파생돼서 바뀌고, 첫 번째를 뿌리가 되는 성을 대종이라 하고, 파생된 두 번째 이하 씨를 소종이라 칭합니다. 마루 종이 무엇을 뜻하는진 제 블로그 성씨 태그로 묶인 다른 글 중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왕이 아니더라도 큰 벼슬을 하는 경우, 성은 안 바뀌더라도 본관 분파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국에 4 천 개가 넘는 성씨가 많은 이유가 수 천 년이 흐르면서, 수많은 국가들이 세워졌다가 사라지길 반복했기 때문에, 성씨도 다양해진 것이고, 한중일 성씨 쓰임새 역사적 배경이 조금씩 다릅니다.

 

희성 심씨(姬姓 沈氏)

 

희성 심씨(姬姓 沈氏)
주 문왕의 본 부인 10번째 아들

 

 

 

희성 심씨(姬姓 沈氏) 인구
252,255명

 

청송 심씨 시조 설명
시조 심흥부 고려 충렬왕 때 문림랑으로 위위시승을 역임한 심홍부이다.

 

2015통계청 자료

2015년 통계청 심씨 인구 수
271,749명

주요 인물

심상정沈相奵 심재철沈在哲 심석희沈錫希

 

희성 위씨(姬姓 魏氏)

희성 위씨(姬姓 魏氏)
위나라의 시조는 주 무왕(周武王)의 동생인 필공 고(畢公高)이다. 아버지 주 문왕을 비롯한 주나라의 역대 군주들이 묻쳐 있는 왕릉이 있는 곳이 필나라였고, 그 곳을 무왕의 아우 고(高)가 필나라의 제후로 봉해졌고, 필공이라고 불린다. 그 후에 춘추 시대에는 필공 고의 후손인 필만(畢萬)이 필나라를 진나라(晉)에게 바쳤고, 나라를 바친 후에눈 진나라로 가서 필만의 일족을 이끌고 정착한 곳이 진나라의 공족(公族) 환숙이 다스렸던 곡옥(曲沃)이었고, 환숙의 손자인 무공(武公)이 필만을 등용을 하였고, 필만은 무공의 신하가 된다. 그 뒤에 헌공(獻公)의 밑에서 군공을 세웠고, 위나라(魏)를 헌공에게 하사 받고, 이후 필만은 위만(魏萬)이라는 호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희성 위씨(姬姓 魏氏) 인구 수
28,675명

 

장흥 위씨
시조 위경 장흥 위씨의 시조는 신라시대 상서시중을 역임하고, 회주군에 봉해진 위경이다.

 

2015 통계청 자료

2015년 통계청 위씨 인구 수
31,342명

 

주요 인물

미셸위Michelle Wie 위성미魏聖美 위성곤魏聖坤

 

 

나라 위씨 지킬 위씨 설명
나라 위씨는 필공 희고의 자손 필만이 위나라를 하사 받고 위씨 시작 지킬 위는 위강숙 희봉의 적장자 성씨

 

 

 

 

 

희성 위씨(姬姓 衛氏)

 

희성 위씨(姬姓 衛氏) 설명
희성 위씨는 주 문왕의 9번째 아들 희봉의 처음 분봉국은 강국이라 강숙으로 불렸고, 삼감의 난 평정 후 위나라와 송나라로 분할 위나라에 봉하면서 위강숙으로 불렸다, 희봉의 큰아들 적장자 대종은 희성 위씨를 이엇고, 둘째 아들은 희성 강씨를 이엇다.

 

 

 

2015 통계청 자료

한양 위씨 2015년 인구 수
8명

 

국國명이 곧 성씨란 점에서, 위만조선 위만(衛滿)은 한자로 볼때 주周나라 위강숙 후손입니다. 보위할 위 = 호위할 위 같이 쓰이는 글자입니다. 아마도 사기엔 로 표시됐을 겁니다. 는 한국엔 8명으로 조사 거의 없습니다. 

 

 

위衛씨는 강康씨 종갓집격이지만, 숙(叔=아재비 숙, 성왕숙부) 첫시호가 숙이기에 희성

희성씨, 삼감의 난이 위강숙 휘 봉封씨를 2개나 있게 된 원인인, 문왕 서백 희창 아홉째 아들 희봉은 위봉 강봉 3개 성명으로 불릴 수 있죠? 그래서 성을 쓰기보단 위강숙 시호로 불리게 된듯하고, 

장남이 위씨를 잇고, 기자와 함께 평양에 온 아들이 한국 강씨를 기자로부터 사성? 받아 잇고 있습니다.

 

 

한국식 이름의 돌림자처럼 한 글자를 공통으로 사용하여 이에 덧붙여 맏이부터 순서대로 백(伯) · 중(仲) · 숙(叔) · 계(季) 순으로 자를 짓는 경우가 있었고, 5명이 넘는 형제일 경우 막내는 유(幼)로 끝내게 되었다. 예를 들어, 삼국지에서 사마팔달(司馬八達)로 유명했던 사마랑사마의형제의 경우, 첫째부터 막내까지 각각 백달(伯達) · 중달(仲達) · 숙달(叔達) · 계달(季達) · 현달(顯達) · 혜달(惠達) · 아달(雅達) · 유달(幼達)로 달(達)이 한국식 이름의 돌림자처럼 통일되어 있어서 자가 중달인 사마의가 둘째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위衛나라 2대 군주 희姬성 위衛씨 백伯모髦(아명)康씨 상고에 둘째 아들로 기록됐기에, 희姬성 康씨 중仲모髦(아명) 강侯(기자조선 관작명)가 시조 이름인 것입니다. 황제국 주나라가 제후국 왕에게 부여하던 관작 직급인 侯를 왕이 아닌 중모 관작명으로 쓰인 걸 보면, 상과 주, 역사 왕실 혈통이 다른 기자 조선은 주나라와 별개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희성 강씨(姬姓 康氏)

희성 강씨(姬姓 康氏)
편안 강씨 康氏

 

희성 강씨(姬姓 康氏)
희성 위씨는 주 문왕의 9번째 아들 희봉의 처음 분봉국은 강국이라 강숙으로 불렸고, 삼감의 난 평정 후 위나라와 송나라로 분할 위나라에 봉하면서 위강숙으로 불렸다, 희봉의 큰아들 적장자 대종은 희성 위씨를 이엇고, 둘째 아들은 희성 강씨를 이엇다. 한국의 강씨는 모두 둘째 아들 후손

 

희성 강씨(姬姓 康氏) 한국
신천강씨 시조 강호경 위강숙 강봉의 69세손

 

 

 

2015년 통계청 자료

희성 강씨(姬姓 康氏) 인구 수
91,625명

 

주요 인물강봉균康奉均 강금실康錦實 강경화康京和 강성종康聖鐘 강용석康容碩 강석우康石雨(만흥

萬興)

 

 

강康성姓에서 파생된 중국 13씨氏,

 

康  卫  凌  冰  宁  鹿  石  孙  戚  及  常  寇  商강  위  릉  빙  저  록  석  손  척  급  상  구  상

 

여긴 10만 명 밖에 안되는데, 3120만 명이면 많은 편 인듯합니다.

 


강康성姓 빙씨氏, 희姬성姓씨氏

희姬성姓 강康씨 분파 빙冰씨氏
시조 빙여경은 명나라에서 문과에 급제하여 문연학사와 예부시랑을 지냈다

 

 

 

 

 

 

강康성姓석石씨氏, 희姬성姓석石씨氏

희姬성 강康씨 석石씨氏 인구 수
46,066명

 

 

희姬성 강康씨 석石씨氏
충주 석씨 시조 석린 고려 의종, 명종 때에 무인으로 활동, 고려 의종 때의 경인난에 이의방에 의해 서경낭장으로 발탁

 

 

위강숙 계열이니 주 문왕 후손들이죠, 희姬 성姓에 뿌리를 두고 있는, Y염색체 대조해보면, 정말 주 문왕 후손들인지, 아닌지 알 수 있겠죠.

 

석씨 2015년 인구 수
49,203명

 

석(石)는 중국(中國) 무위(武威 : 감숙성 감량도)에서 계출(系出)된 성씨(姓氏)이다. (石)씨는 주나라의 제후국 위나라, 정나라 계출된 희성 흉노족 성씨가 있다. 전국시대 천문학자 석신(石申)이 있다. 5호 16국  후조(後趙)를 세운 석륵 흉노 갈족으로, 갈이 돌을 뜻하므로 석(石)씨가 되었다.

 

康國: 사마르칸드를 가리키며 康은 Samar]qand의 音譯이다.

康國은 일명 살말건(薩末鞬)이라고 하며 또는 삽말건(颯秣建)이라고도 부르는데, 북위[元魏]에서 소위 실만근(悉萬斤)이라 부르던 것이다. 그곳에서 남쪽으로 사(史)는 150리 떨어져 있고, 서북으로 서조(西曹)와는 100여 리 떨어져 있으며, 동남으로 100리 가면 미(米)와 접하고, 북으로 중조(中曹)와는 50리 떨어져 있다. 나밀수(那密水)의 남쪽에 있으며, 대성(大城)이 30개, 소보(小堡)가 300개 있다. 군주의 성은 온(溫)인데 본디 월지인이다. 처음에 기련(祁連) 북쪽의 소무성(昭武城)에 거주하였는데, 돌궐에 공파되어 조금씩 남쪽으로 내려와 총령에 의지하다가 그 지방을 영유하게 되었다. 지파에 속한 사람을 왕으로 나누어 보내니 안(安)조(曹)석(石)미(米)하(何)화심(火尋)무지(戊地)사(史) 등을 칭하였다.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소위 ‘구성(九姓)’이 그것인데 모두 소무(昭武)를 그 씨(氏)로 삼는다.

 

석(石)는 3개 혈통 있기 때문에 유전자 검사 필수입니다. 

 


희성 노씨(姬姓魯氏)

희성 노씨(姬姓魯氏)
노魯나라, 주 나라 무왕 아우인 주공 단에게 내린 봉토를 그의 아들인 백금에게 내린 주나라 혈족 국가.

 

 

희성 노씨(姬姓魯氏) 인구
58,698명

 

주요 인물

노회찬魯會燦


희성 채씨(姬姓 蔡氏) 

 

희성 채씨(姬姓 蔡氏)
채蔡 나라, 주 나라 무왕 동생 채숙 도를 봉하면서 시작된 나라.

 

 

 

 

주나라군은 목야 대전에서 상나라에 승리하고, 주왕은 스스로 궁궐에서 분신 자살했다. 미자는 무왕에게 상나라의 사직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했고 이에 주왕의 아들 무경(武庚)이 은나라를 계속 이을 수 있도록 해주었다. 그러나 상나라가 다시 부활할 것을 우려하여 자신들의 형제인 관숙(管叔) 선, 채숙(蔡叔) 도, 곽숙(霍叔) 처를 감시자로 보냈다.

 

이들을 3인의 감시자라는 하여 삼감(三監(살필감))이라고 부른다.

희성 채씨(姬姓 蔡氏) 한국 인구
114,069명

 

 

 

평강 채씨
시조 채송년

 

인천 채씨
시조 채선무

 

2015년 통계청 자료

 

희성 채씨(姬姓 蔡氏) 2015년 인구
131,557명

 

주요 인물

채동욱蔡東旭 채이배蔡利培

 


희성 조씨(姬姓曹氏)

 

희성 조씨(姬姓曹氏)
조曹 나라, 주 무왕의 동생을 조曹에 봉하면서 시작된 나라.

 

 

마을 무리조 조曹 성씨 무리  소리는 같지만 다른 글자로 보이는데, DAUM NAVER 윈도우 한자 검색하면, 같은 글자로 생각되기도 하는, 확인 필요합니다. 한국의 다수 조씨는 를 쓰고, 중국의 조(曹, Cáo)씨는 초나라, 주나라, 소그드인 계통이 있다. 초나라 조(曹)씨는 운(妘)씨에서 파생된 성씨로 전한다. 주무왕(周武王)의 동생 진탁(振鐸)이 조(曹)나라에 봉해져 후손들이 조(曹)을 성으로 하였다. 소그드인 사용하는 9가지 성씨 가운데 조(曹)씨가 있다. 인물로는 서초의 장령 조구(曹咎), 후한 재상 조조(曹操), 삼국시대 위나라 개국자 조비(曹丕)등이 있다. 백가성(百家姓) 26위, 2013년 기준 30위의 성이다.

 

이 위키 내용에서 조숙 희 진탁(振鐸)은 주 문왕 희 창, 본 처 태사 6번째 아들로 주 무왕 희 발 동생입니다. 조조(曹操) 글자가 같아 주 문왕 후손으로 착각했는데, 소그드인 다른 혈통입니다. 같은 글자를 쓰는 만큼, 본관 계통이나 유전자 확인해야 같은 핏줄인지 알 수 있고, 다른 성씨에 비해서 유전자 대조가 가장 필요한 성씨로 보입니다. 족보 도서관에는 曹가 를 잘못 쓴 글자라고 나오는데, 중국 曹 유래가 수 천 년 더 오래된 성씨 그럴 이유 없습니다. 같은 글자라면, 曹가 옛 글자고 는 글자 형태를 보면, 약자로 생략된 것으로 보입니다.

 

정자체와 간자체 논쟁 보니까, 같은 글자로 생각됩니다. 성씨는 혈통을 글자로 계통 보는 것이라, 간자체를 쓰면 혼선 있을 것이 뻔해서, 어렵더라도 번체=정자체를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 저도 문중 세보 글자 찾다가 못 찾은 글자가 있는데, 바로 흘려 쓴 간소화 된 글자였기 때문입니다.

 

한국 조상인 상나라 갑골문자가 한자 근본이고, 상나라로부터 한자를 주나라가 배워서 발전시켰듯이, 중국인은 사부인 우리 한국인에게 한글을 배워서 일상에서 쓰고, 한자는 정자체로 함께 쓰는 것이 본 뜻을 잊지 않는 정답입니다. 

 

소그드인은 본래 "스키타이"라고 불렸다. 스키타이 (Scythian), 사쿠라 (Skudra), 소그디아 (Sogdian), 사카 (Saka) 라고도 한다. 소그드(Sogd)인은 이란계의 민족이었으며, 5세기에서 9세기에 걸쳐 중국과 인도, 동로마 제국에 걸쳐 통상을 하였다. 마니교, 조로아스터교, 소그드 문자를 여러 지역에 전파하였다. 중국에서는 속특(粟特)이라고 불렀다. 유럽에서는 특별한 명칭은 없으나 스코트족의 일부 구성 민족이 스키타이, 소그드인과 같은 민족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소그드인 성씨로는 강(康), 사(史), 안(安), 조(曹), 석(石), 미(米), 하(何), 화심(火寻), 무지(戊地)라는 성씨가 있어 중국에서는 소무구성(昭武九姓)이라고 하였다. 안녹산 역시 아버지가 소그드인으로 소그드인에게 흔한 안씨 성을 지닌다.(녹산은 '빛'을 뜻하는 소그드어를 한자로 음차한 것이라고 한다.)

중국 측의 기록 중 소그디아 왕족의 성씨는 온(溫)이라는 기록이 있다.

소그드인들은 8세기 신라와도 교역을 하였다. 최치원의 속독(束毒)은 소그드인 탈춤을 묘사한 것이다. 처용가의 처용이 서역인, 즉 소그드인이라는 설이 있다. 또한, 8세기 신라 음악이 서역인(소그드인)의 음악에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신라 시대에는 고유 음악을 향악(鄕樂), 서역에서 유래한 음악은 속악(俗樂), 중국 당나라의 음악은 당악(唐樂)이라고 불렀다. 통일신라 때에 최치원이 지은 향악잡영(鄕樂雜詠)에 "수만리를 걸어오느라고 먼지를 잔뜩 뒤집어썼구나"라는 구절이 있는데, 북청사자놀이와 같은 서역에서 들어온 연희를 보고 지은 시구라고 한다. 본래 소그드인은 스키타이로 불렸는데, 그들도 신라처럼 금관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그 활동 범위는 동로마 제국에서 당나라의 장안에까지 이르렀지만, 이슬람 세력의 대두에 의해 이슬람화가 진행되어, 12세기에는 그 민족적 특색이 없어졌다. 소그디아나 지방은 나중에, 우즈베크인의 남하에 따라 투르크화가 진행되어 갔다.

 

4 천 년 넘는 성씨 역사에서 혈통 뿌리를 보는 것이 쉽지 않네요. 이란 계통 혈통까지, 사실 성씨는 변하지 않는 Y 유전자 부계 혈통 뿌리를 보는 것으로, 이것은 유전자 대조하면 얼마든지 확인됩니다. 문제는 사람 중에서 남자는 X+Y, 여자는 X+X로 X를 빼면 사람을 정의하기 어려운 것이 문제고, X와 Y를 함께 얘기하면, 나는 X,Y 몇 % 누구다 밖에 말 할 수 없습니다. 자기 유전자 검사 결과 받고 놀라는 이유로, 생각지도 않았던 아프리카 몇% 유럽 몇% 나오면 아리송해지는, 중동 국가들 중에서도 이란은 체형이 유럽에 가까운 국가 아닙니까? 여러 인종이 오랜 시간에 걸쳐 교류하면서 피가 섞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Y 유전자 부계 혈통만 보는 반쪽 성씨 문중 역사 한계로, 소그드인이 저런 성씨를 썼다면, 내 유전자엔 몇%나 있을까? 검사 해봐야 정의 할 수 있겠습니다.

 

희성(姬姓)원씨(原氏)

희성(姬姓)원씨(原氏)
주 무왕 이복 동생, 주 문왕의 16번째 아들 원原에 봉하면서 시작 된 나라.

 

 

 


희성(姬姓)(郕) 成으로도 표기

희성(姬姓)성씨(郕氏) 成으로도 표기
성郕나라, 간체 성成으로도 표기, 주 무왕 동복 동생 성숙 무를 봉하면서 시작된 나라

 

희성(姬姓)성씨(郕氏) 成으로도 표기
한국 인구 184,555명

 

 

 

창년 성씨
시조 성인보

 

희성(姬姓)성씨(郕氏) 成약자 표기
2015년 인구 199,124명, 주요 본관 창녕 182,377명

 

주요 인물은 많지만 대중에게 알려진 인물은 별로 없다,

 

 

희성(姬姓)()

 

희성(姬姓)옹씨(雍氏)1
주 문왕 12번째 아들, 주 무왕 이복 동생을 옹雍 지역에 봉하면서 시작된 나라, 성씨

 

희성(姬姓)옹씨(雍氏) 한국 유래
파평 옹씨 웅진 옹씨 2본관 192명

 

희성(姬姓)옹씨(雍氏) 인구
파평 옹씨 135명 웅진 옹씨 55명

 

 

 


희성(姬姓)등씨(滕)

 

희성(姬姓)등씨(滕氏)
등 나라, 주 문왕 14번째 아들, 주 무왕 이복 동생을 등 지역에 봉하면서 시작된 나라, 성씨

 

희성(姬姓)등씨(滕氏) 인구
11명

 


희성(姬姓)고씨()

 

희성(姬姓)고씨(郜氏)
주 문왕 16째 아들 주 무왕 이복 동생

 

 

 


희성 연씨(姫姓燕氏)

희성 연씨(姫姓燕氏)
주 무왕 희발 동생 소강공 석을 연에 봉하면서 시작된 나라 성씨, 주 무왕 아버지 주 문왕 희창 아들엔 없는 것을 보면, 사촌 동생으로 생각된다.

 

 

 

희성 연씨(姫姓燕氏) 한국 인구
3,549명

 

곡산 연씨
시조 연계령

 

2015년 통계청 자료

희성 연씨(姫姓燕氏) 2015년 인구
연씨 20명 전주, 성씨 족보 도서관 인구 3,549명과 차이가 너무 크다. 조사 오류인듯.

 

주 문왕 서백 희창 가계

 

주 문왕 서백 희창 가계
아버지: 계력 어머니: 태임 부인: 태사 자녀: 본처 1 백읍 고, 2 무왕 발, 3 관숙 선, 4 주공 단, 5 채숙 도, 6 조숙 진탁, 7 성숙 무, 8 곽숙 처, 9 강숙 봉, 10 염계 재, 후처 모숙 정, 곡숙 고, 옹백, 착숙 수, 필공 고, 원백, 풍후, 순백

 

 

위 내용은 위키나 중국 위키에 나온 주 문왕 18명 아들 서열을 쓴 것이고, 숫자는 신천강씨 대종회에서, 중국 강씨들과 교류하면서, 본처 태사 아들 10명 형제 서열을 듣고 온 것입니다. 위강숙은 6 또는 9 번째 아들로 순서는 큰 의미가 없는, 상나라를 해체하고 수도에 세운 위나라 왕으로 봉한 것에서 칠순이 넘은 형제들 중에서 실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희성 정씨(姬姓鄭氏)

정나라(鄭國, 기원전 806년 ~ 기원전 375년)는 서주 왕조와 춘추 시대에 걸친 주나라의 제후국 중 하나이다. 작위는 백작이었으며, 공실의 성씨는 희(姬)성으로 동성 제후국에 속했다. 한나라(韓)에 의해 기원전 375년에 멸망했다.

 

정나라는 기원전 806년,주(周) 무왕 10세손 주 여왕의 아들이자 주 선왕의 동생인 정 환공 우(友)가 서주의 기내에 있는 정(鄭, 현재의 섬서성 화현 서북쪽) 땅에 봉해짐으로써 세워졌다. 주 유왕의 정사가 어지러워지자 화를 피해 동쪽으로 옮겨 동괵(東虢)과 회(檜, 鄶)나라에서 열 읍을 받아 새로 나라를 세웠다. 환공은 서주 시대의 마지막 왕인 주 유왕의 숙부였으며 주 평왕의 종조부였으므로, 서주 말기와 춘추 시대 초기에 정나라와 주 왕실은 매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정 환공은 주 유왕의 사도로 봉직했으며, 그 후임인 정 무공과 정 장공도 주 평왕과 주 환왕의 경사(卿士)로써 봉직했다. 

 

정(鄭)
국성 희성 정씨(姬姓鄭氏)
작위 백작(伯爵)
수도 정(鄭) (섬서성(陕西省) 화저우 구(華州區)) 
신정(新鄭) (허난 성(河南省) 신정 시(新鄭市))
분봉자 선왕(宣王)
시조 정 환공(鄭桓公)
존속기간 기원전 806년 ~ 기원전 375년
멸망원인 (韓)나라에게 멸망
출전 사기(史記)》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정나라
황하 남쪽 낙읍 오른쪽에 있다.



한국의 정鄭씨 인구

희성 정씨(姬姓鄭氏) 한국 인구
2,010,117명 중국 정鄭씨와 한국 정鄭씨가 같은 혈통인지 다른 혈통인지는 역사 고증보다 더 확실한 유전자 대조가 필요하다.

 

 

동래 정鄭씨 

동래 정鄭씨
시조 정회문

 

경주 정鄭씨
삼한시대 진한 사로 6촌 촌장들은 박혁거세를 왕으로 추대하여 신라 건국에 공을 세웠다. 9년 봄에 육부의 이름을 고치고 성을 하사했다. 간진부는 본피부가 되었으니 성은 정鄭씨 였다.로 삼국사기에 기록하고 있다. 오늘날 정씨는 지백호를 원조로 모신다.

 

진양 정씨, 진주정씨
시조 정예 정자우 정장 정헌 4계통

 

영일정씨 연일정씨 오천정씨
시조 정습명

 

 

2015년 통계청 자료

정鄭씨 2015년 통계청 자료
2,151,879명

 

 

한국 정鄭씨는 신라 초 토착 성씨가 정설이라니, 같은 글자를 쓰기 때문에 유전자 대조 확인이 필요하다.

 


희성 진씨(姬姓晉氏)

희성 진씨(姬姓晉氏)
주 나라 무왕 둘째 아들 당숙우가 형인 성왕에게 삼감의 난 평정된 이후 분봉 받아 시작된 나라, 성씨

 

한자 정말 어렵네, 검색 안되서 인구가 없나보다했더니,

 

나아갈 진晋  나아갈 진晉 똑같은 글자 아닌가요?

 

희성 진씨(姬姓晉氏) 한국 인구
5,738명

 

남원 진씨
시조 진함조

 

희성 진씨(姬姓晉氏) 2015년 인구
7,566명

 

주요 인물
진구晉久

 

 

희성 씨(姬姓蔣氏)

(蔣, 병음 : Jiang)씨의 득성(得姓) 근원은 중국 춘추시대의 주나라 주공(周公)의 셋째 아들 백령(伯齡)이 하남성(河南省) 기사현(期思縣)을 장국(蔣國)으로 하사 받아 국명을 성(姓)으로 삼았다고 한다.

인물로는 삼국시대 장완, 중화민국의 국가원수 장제스가 있다.

 

한국의 (蔣)

희성 장씨(姬姓蔣氏) 한국 인구
17,708명

 

아산 장씨(蔣氏)
시조 장서, 중국 송나라 때 금자광록대부로 신경위대장군을 지냈다. 고려 예종 때 망명, 아산에 정착했다.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자료

희성 장씨(姬姓蔣氏) 2015년 인구
21,508명

 

주요 인물

장영실蔣英實:세종 때 그 사람, 어쩌다가 천민이 됐을까?

 


희성(姬姓) 형씨(邢氏)

 

희성(姬姓) 형씨(邢氏)
주 무왕의 동생, 주 무왕의 넷째 아들 주공 단의 네째 아들 형 붕숙이 시조, 주 문왕 계통은 모두 희성을 갖는다.

 

희성(姬姓) 형씨(邢氏) 한국 인구
6,640명

 

 

 

진주 형씨
시조 형옹, 중시조 형방 형옹은 중국 당나라 사람으로, 634년 한국에 왔다.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자료

희성(姬姓) 형씨(邢氏) 2015년 인구
7,239명 진양 1,527명, 진주 5,453명

희성 모씨(姬姓毛氏)

희성 모씨(姬姓毛氏)
주 무왕의 이복 동생, 주 문왕 후처 아들, 모毛숙 정이 모毛 지역에 분봉되면서 시작한 나라, 성씨.

 

 

희성 모씨(姬姓毛氏) 한국 인구
879명

 

공주 모씨
시조: 미상

 

모씨 본관별 인구
광주 모씨 361명 함평 모씨 21,534명

 

함평 모씨
시조: 모경 중국 홍농 출신으로, 복송 흥종 때 대사마대장군이 되어 고려에 사신으로 왔다가 이자겸의 모반 음모를 저지하여, 일등공신에 서훈되었다. 송나라가 패망하자 고려에 귀화하였다.

 

 

글자가 다른데, 족보찾기 족보 도서관 저렇게 검색되네요, 소 우는 소리 牟, 털 毛 완전 다른데 왜 저렇게 검색되는건지 ㅡ.ㅡ;

 

통계청 모毛씨는 2015년 인구조사 기준 361명,

"마오쩌둥(澤東)은 주(周)나라 문왕(文王)의 후예다."

주 문왕 서백 희姬창昌 후손들로 분류되는 성씨들이라, 부계 Y유전자 대조하면 알 수 있습니다.

 

명인 名人 DNA

명인 DNA 내용
주 나라 왕실 희성 O3a2c1a-M117

 

이거 신빙성이 얼마나 있는진 모르겠지만, Y DNA 관련 검색하다 찾은 건데, 주 문왕 Y DNA가 O3a2c1a-M117로 나오고 한국엔 12%정도 검출됩니다.

 

위키엔 다르게 나오네요,

 

O3계열이 O2 계열 하부에 속한 것으로 밝혀져서 O3는 사라졌습니다. 주 문왕周文王은 하플로 O-M117 O2a2b1a1a5a-CTS9678 가능성추정이지 확정은 아닐 겁니다.

 

앞부분을 하플로라하고 - 뒷부분을 SNP라고 하는데, 인터넷 부계 Y유전자 관련 검색 글 읽다보면,

 

하플로 계통도 O2a2b1a1a5a가 수정 변화로 헷깔리니까, 뒷부분 M117 CTS9678  SNP명칭으로 구분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2018년 하플로 O 계통도 파일 뿌리 구조 보면, 주 문왕과 한국인이 전혀 무관한가? 싶은 생각 듭니다.

 

HaplogroupOData.xlsx
다운로드

 

왜냐하면, 다르다 하는 수준이 수형도를 보면, 할아버지는 같은데 아버지가 직계지 삼촌은 내 직계가 아니니 다르다는 것과 비슷합니다. M117 밑에 많은 상세 하부 구조가 있어 다르긴 해도, 전주 이씨 몇개 파 계통도 위치 표시하고 보니까, 한 가족인데 주 문왕 보다도 더 먼 너무 멀리 있지 않나요? 
이런 한국인 유전자 분포 비율에서,
한국전쟁 980명 Y-DNA 유전자 분포
O3a2c1a-M117 11.53%

 

한국인 남자 Y 708명 샘플 유전자 분포
O3a2c1a-M117 12.7%

 

O1b2(구O2b)-L682가 남한에 많다고 해서 50%이상 절대 다수도 아니고, O2a2(구O3)-M117예하 주문왕 SNP와 다르다 할 수 있나요? 한국인 시작 시대를 언제부터를 기준 잡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그 기준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릅니다.

희성 주씨(姬姓周氏)

희성 주씨(姬姓周氏)
주周나라는 난왕 때 멸망했다. 상주 주周씨 시조 설명엔 난왕 후손들이 주周를 성씨로 삼았다고 한다. 주周씨 성은 만주족 계열도 쓰고 있어서 유전자 확인 필요하다.

 

 

희성 주씨(姬姓周氏) 한국인구
38,778명 여러 본관이 있고, 혈통이 달라 유전자 확인 필요.

 

 

 

상주 주周씨
시조: 주이 주周나라 난왕 후손들이 주나라가 망하자 주周를 성씨로 삼았다고 한다. 시조 주이는 당나라 사람이며 덕종 때 병부시랑을 지냈으며, 786년 부사가 되어 신라에 왔다가 귀화하여 상주총관을 역임하고 그지역에 정착했다.

 

 

2015년 통계청 인구조사 자료

희성 주씨(姬姓周氏) 2015년 인구
37,240명

 

희성(姬姓) 오씨(吳氏)는 춘추전국시대 중국 양자강 부근의 주나라 제후국이었던 오(吳) 나라에서 시작되었다. 고대 중국 양자강 부근의 주나라 일족으로 주나라의 고공단보(古公亶父), 주 태왕(周太王)의 장남인 오태백(吳太伯)을 시조로 하여 희성(姬姓)에서 나왔다. 제후국 오(吳)나라 태백을 초기 군주로 시작하여 하대 자손인 부차왕의 손자인 루양부터 주나라 천자로부터 오(吳)씨 성을 하사받아 오씨가 되었으며, 비로소 오(吳) 나라의 왕으로 되었다.

 

희성(姫姓)한씨(韓氏)

한나라 왕실의 조상은 춘추 시대 진나라(晉)의 공족이며, 진 목후(晉穆侯)의 아들인 환숙(桓叔)의 아들뻘이 되는 한만(韓萬)이 한원(韓原)이라는 지역에 봉해졌던 것을 기원으로 하여 시작되었다. 희성(姫姓)을 가졌던 한무자(韓武子) 한만의 일가들이 한씨(韓氏)를 칭하였고, 성씨와 땅이름에서 따와서 지칭되었다. 한원 지역에는 원래 주나라 선왕 때 분봉된 희성 제후 한후(韓侯)가 있었다. 이 한나라는 50여 년 동안 존속했다가 진(晉)에게 멸망했고, 바로 그 지역을 영지로 받은 것이 한만이다.

 

서주 때  파생된 성씨를 소개한 중국 사이트가 있네요,

 

 

희창 혈족 계통 희 씨 

9520/2、杨、周、吴、孙、胡、林、何、郭、郑、韩、冯、于、程、沈、蒋、蔡、贾、魏、叶、阎、余、潘、戴、汪、方、石、康、毛、秦、侯、邵、孟、万、段、常、赖、龚、文、庞、兰、施、洪、严、温、季、鲁

 

文王之弟封于东虢、西虢,

 

文王之子封于管、蔡、郕、霍、鲁、卫 、毛、聃、郜、雍、曹、滕、毕、原、酆、郇;

 

武王之子封于邘、晋、应、韩;

 

周公之子封于凡、蒋、邢、茅、胙、祭

 

孙姓,出自周王族姬和,和生子惠孙。惠孙受封于"戚"(今河南濮阳市)。惠孙的后辈崇敬惠孙,就取他的名字"孙"作姓,世代相传,成为孙姓大宗。

 

손씨
孙姓

 

한국의 손씨는 신라 초 생긴 성씨로 중국 손씨와 유전자 확인이 필요하다,

 

 

 

吴姓,周太王的长子泰伯与次子仲雍,因避王位,避居于吴,后建立了"勾吴国"。吴国人引以荣,以“吴”为姓。

 

 

오씨
吴姓

 

 

 

郑姓,周厉王的小儿子受封于"郑"。后就建了"郑"国,(今陕西华县东)郑国人怀念郑国,郑国君王的后代就以郑为姓。

 

 

정씨
鄭姓

 

 

 

王姓,周灵王的太子姬晋,因直言劝说使灵王大怒,废为百姓迁出都城到琅玡,但琅玡人知道他那一族原是王族,世代都称他们王"家“,后延用成"王“姓。

 

 

왕씨
王姓

 

 

 

冯姓,周武王将兄弟毕公高,封于当时的(冯阝)城,毕公高的后人就以封地为姓。冯字右边的耳旁,等于一个邑字,指地方,古人有"以地为姓"叫做"去邑为姓",故省去耳旁,为"冯“姓。

 

 

풍씨
冯姓

 

 

 

卫姓,周文王的九子康叔,被封到朝歌,商朝的七个族归康叔管理,于是建立了一个卫国。(今河南淇县)卫国的公族后代,就约定以国为姓。

 

 

위씨
卫姓

 

 

역시 같은 글자 였군요 ^^

 

 

 

蒋姓,周武王的兄弟同辈伯龄,被封在"蒋"地(今湖北仙居县)于是建立"蒋国“。其后裔遂以国为姓。

 

 

 

 

 

 

 

沈姓,周文王的第十个儿子季载,成立"沈国",沈国君主的后代都以沈为姓。

 

 

심씨
沈姓

 

 

 

杨姓,周宣王的小儿子尚父被封杨邑,尚父称杨侯。建立了"杨国",他的子孙就用杨作姓。

 

 

양씨
杨姓

 

 

 

潘姓,周武王将弟弟"高"分封到毕邑,在那里建立了"毕“国。高又将自己的小儿子季孙分到潘邑(今陕西省北)季孙的子孙就以潘这个地名作姓。

 

 

반씨
潘姓

 

 

 

 

 

鲁姓,周公旦的儿子伯禽受封于鲁地,建立了鲁国(山东曲阜),鲁国的王公贵族都以鲁为姓。

 

로=노

 

노씨
鲁姓

 

 

 

酆姓,周武王的弟弟受封于酆,(今陕西户县),他的后代就以酆为姓。

 

 

풍씨
酆姓

 

 

 

岑姓,周武王将堂弟姬渠封在"岑"地(今陕西韩城一带),姬渠所封的爵位是子爵,所以当地称他为"岑子",岑子隨后建了"岑国“,他的后裔子孙就以"岑"作姓。

 

 

잠씨
岑姓

 

 

 

 

 

滕姓,周武王将弟弟错叔绣封于滕地(今山东滕县),他的后裔子孙就以"滕"为姓。滕姓中有一支人后来与人结下怨仇,就又改为腾姓。

 

 

등씨
滕姓

 

 

 

 

 

毕姓,周武王将弟弟姬高分封在毕邑,(今陕西咸阳),姬高建立了毕国,毕国的王公后代,就以毕为姓。

 

 

필씨
毕姓

 

 

 

常姓,周武王的弟弟康叔将自已的儿子封为常邑的首领(今山东滕县一带地方)常邑的贵族子孙就以"常"为姓。

 

 

상씨
常姓

 

 

 

 

 

于姓,周武王把三子封在邘邑(今河南沁阳县邘台镇一带),于是被称为"邘叔",邘叔的子孙后来就地名为姓,去耳旁,取为"于"姓。

 

 

우씨
于姓

 

 

 

康姓,周武王把他最小的弟弟封到康邑,康叔建了康国。康国的王族,就以康为姓。

 

주 무왕이 작은 동생을 강국에 봉했다는 얘기죠? 강숙을 봉하고 세웠단 얘기,

 

 

강씨
康姓

 

 

 

邵姓,周武王将弟弟姬奭封在召地(今陕西歧山西南一带),封为公爵,人们称之为"召公"。召公的子孙就以封地为姓,有的写成"召",有的写成"邵",邵字右旁的耳,代表个"邑“字,“邵"字的意思,就是以召地为姓。

 

 

소씨
邵姓

 

 

 

毛姓,周武王将兄弟叔郑封在毛邑(今陕西西岐、扶风一带),叔郑建立了"毛国",他的子孙就以国为姓。

 

 

모씨
毛姓

 

 

 

 

 

贝姓,周文王的后辈一位王族,被封到(氵贝)水(今河北巨鹿一带),建立了(贝阝)国,后(贝阝)国的国君子孙就以国名为姓。去掉右边的耳旁,世代姓“贝"

 

 

패씨
贝姓

 

 

 

成姓,周武王将自已一个叫叔武的弟弟分封在郕邑(今山东宁阳县一带),叔武建立了郕国。郕国的君主子孙后来就以国为姓,省去右边的偏旁,世代姓"成"。

 

 

성씨
成姓

 

 

 

 

 

茅姓,周文王的儿子周公旦之子茅叔,被分封到茅邑(今山东金乡县)建立了"茅"国,茅叔的后代子孙就以国为姓,世代姓"茅“。

 

 

모씨 2
茅姓

 

 

 

庞姓,周武王的同姓兄弟毕公高后代子孙中被封到庞地做首领,其后代子孙以庞为姓。

 

 

방씨
庞姓

 

 

 

贾姓,周武王的孙子公明,被封在贾地做首领,封伯爵爵位,人称"贾伯",建立了"贾国"。贾伯的后代子孙就以国为姓,世代姓贾。

 

 

가씨
贾姓

 

 

 

盛姓,上国周朝时有位王族受封于盛(今河北)做首领,建立了"盛国"。盛国的君主后裔就世代以国为姓。

 

 

성씨 2
盛姓

 

 

 

 

 

蔡姓,周武王的弟弟叔度,被封到蔡邑(今河南上蔡一带),建立了蔡国,叔度的儿子仲,被称为蔡仲,还有一个后代被称为蔡平侯,后代中就形成了蔡姓。

 

 

채씨
蔡姓

 

 

 

霍姓,周武王封自已的兄弟叔武做霍地(今山西霍县)的首领,被人称为霍叔。后来霍叔的子孙就以"霍"为姓

 

 

곽씨
霍姓

 

 

 

 

 

宣姓,周宣王的子孙后代取“宣"字为姓,世代相传,形成一支宣姓。

 

 

선씨
宣姓

 

 

 

 

 

单姓,周成王有位:小儿子臻,被封在单邑(今河南孟津一带)做首领,后来他的子孙就以"单"为姓,世代相传。

 

 

단씨
单姓

 

 

 

 

 

邢姓,周成王的一位王子分封到邢地(今河北邢台市)做首领,他建立了"邢国",后来他的子孙以国为姓,取为邢姓。

 

 

형씨
邢姓

 

 

 

滑姓,周朝的一位王族被封到滑邑(今河南缑氏县)做首领,受封为伯爵,人称滑伯。滑伯建立了"滑国",滑国的后代子孙就以国为姓,世代相传,相传千载。

 

 

활씨
滑姓

 

 

 

家姓,周孝王的儿子家父,周幽王时家父在朝中做官,他看到周幽王爱喝酒、爱女人,把国家大事丢一边,很满意,就作了一首叫《节南山》的诗讽刺幽王。家父忠诚正直,他的子孙以他为荣,就取“家"字为姓。

 

 

가씨 2
家姓

 

 

 

 

 

芮姓,周武王将一位叫良夫的主族封为芮邑(今山西芮城县)首领,建立了"芮国",芮国的公族后代,就以国为姓。

 

 

예씨
芮姓

 

 

 

 

 

汲姓,周姓王朝康叔卫,建立了卫国,卫国后来的一位国君卫宣公,将他的儿子安排在"汲“(今河南卫辉市)地居住,汲公的子孙后代,就以住地为姓,世代姓"汲"。

 

 

급씨
汲姓

 

 

 

 

 

富姓,春秋时有位周朝王族叫富辰,在朝中做大官,他正直忠诚,敢作敢为,是朝中有影响的人物。富辰家族昌盛,子孙以"富"为姓,世代相传。

 

 

부씨
富姓

 

 

 

 

 

蓬姓,周朝时有位王子受封于蓬地(今四川蓬安),他的子孙就以封地为姓 。

 

 

봉씨
蓬姓

 

 

 

郜姓,周武王将一个弟弟封为郜邑首领,建立了郜国(今山东成武县一带)后来郜国君王的后代就以国名为姓。

 

 

고씨
郜姓

 

 

 

冉姓,周武王将自已的弟弟季载封于冉地,受封后被称为冉季载,他的子孙就世代姓冉。

 

 

염씨
冉姓

 

 

 

雍姓,周文王的第十三个儿子被封于雍地(今河南沁阳县一带),受封为伯爵,人称雍伯。建立了“雍国",雍国的族以国名为姓,形成雍姓

 

 

옹씨
雍姓

 

 

 

寿姓,吴国本是周朝王族太伯、仲雍建立的。到了春秋时寿梦做了吴国国君,才得昌盛。吴国云族以寿梦为荣,就有些以“寿“字为姓 。

 

 

수씨
寿姓

 

 

温姓,周武王封儿子叔虞于唐地,叔虞又将自已的后代封到温地(今河南温县)做首领,温地的公族子孙就以地为姓,取温作姓。

 

 

온씨
温姓

 

 

 

 

 

阎姓,周朝时有一位叫仲奕的被封在阎乡做首领,他的后代就以封他为姓。周康王时,康王将他的小儿子封为阎城的首领,阎城王族的后代就以地为姓,形成另一支阎姓。

 

 

염씨 2
阎姓

 

 

 

 

 

文姓,商朝时,西伯侯姬昌是周族的首领,周武王建立周辋,就追加给他父亲姬昌一个帝号,称周文王。周文王的后代,有些人就取文王的文字为姓,形成了文姓一族。

 

 

문씨
文姓

 

 

 

晁姓,周景王的儿子叫子朝,子朝的后代形成晁姓。因为朝和晁,字音字义在古代都相同。

 

 

조씨 2
晁姓

 

 

 

 

 

 

 

养姓,春秋时吴国两位叫掩余、烛庸的公子受楚王封赐享用楚国养地。吴国本是周朝王子所建,而他们受封养地后,其后裔就以养地姓,形成养姓。

 

 

양씨 2
养姓

 

 

 

 

 

游姓,周厉王的儿子姬友受周宣王的封赐,为郑地的首领,建立了郑国。到郑穆公时,他有一位公子叫子游,子游的孙子就以祖父的名字为姓。世代姓游。

 

 

유씨
游姓

 

 

 

 

 

太叔,复姓,春秋时卫国一位周朝的王族后代姬仪,是卫文公姬毁的三子,按兄弟辈排行老三称叔,姬仪为表称叔仪。姬姓源自周朝王族,人们就尊称他为太叔仪。太叔仪的子孙以先辈身份为荣耀,世代姓"太叔"。

 

 

태씨
太叔

 

 

 

 

 

令狐,复姓。周文王儿子毕公高,毕公高有个孙子叫毕万。毕万在春秋时在晋国当高官,他的一个曾孙叫魏颗,魏颗因军功受晋国君主封于令狐(今山西临猗县西一带)并以封地为姓。令狐姓是周朝王族的后代。

 

령호

 

령호씨
令狐

 

 

 

 

 

汝姓,东周平王将最小的儿子封于汝川,人称汝侯。汝候的后代子孙就以鞋为姓,世代姓汝。

 

 

여씨
汝姓

 

 

 

 

 

缑姓,周灵王的太子晋,在河南的一座叫缑氏山上成了仙,周朝王族被封为缑地首领,他的后代就以封他为姓。

 

 

구씨
缑姓

 

 

 

 

 

狐姓,周朝有个王叫"狐",他的后代就以狐为姓,世代相传。

 

 

호씨
狐姓

 

 

 

 

 

谯姓,周召公姬奭们儿子盛,被封为"谯侯“,盛的子孙后代就以谯为姓。

 

 

초씨
谯姓

 

 

 

 

 

曲姓,周武王的第三个儿子叔虞被封于晋,叔虞的第八代孙晋穆侯又将自己的小儿子成师封为曲沃(今山西闻喜县东北一带)的首领。懒的后代有的就以封地为姓,形成曲姓的一支。

 

 

곡씨
曲姓

 

 

 

 

 

追根溯源,自姬姓建立周朝后,并不仅仅是"姬周同源"那么简单,由周氏王朝姬姓繁衍出来的姓氏多达数十姓之众,可以说是数十姓与"姬周同源“。图片来源网

 

 

 

와, 많다, 53개, 70개 제후국 중에서 50개가 친족, 20개는 공신이나 지역 토착 호족이라, 기존 토착 호족이 성을 씨로 바꿨는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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