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思籃 생각 生覺 하는 바구니 에 이성 理性 있는 인간
본문 바로가기

삶 인생 생활 일상

사람 思籃 생각 生覺 하는 바구니 에 이성 理性 있는 인간

사람(思籃, person human)이 모여서 생기는 것이 인간(人間, people)으로, 사(思)생각(生覺)하는 람(籃)바구니가 생각하는 사람을 규정한 한자 뜻이고, 사람과 같은 지식(知識)있는 유인원과 구분되는 것이 지혜(知慧)가 쌓인 사회 규칙을 지키려는 마음으로 본능을 다스리는 이성(理性)있는 것이 사람입니다.

 

오감으로 느낀 것을 육감으로 실행하고 실패한 경험 반복하지않는 유전자 영향받는 유인원과 달리, 사람은 유전자 규칙 본능을 벗어난 선택하는 것이 다릅니다.

 

한국어 사람의 어원이 삶에서 왔다면, 살아있다는 뜻이라면, 동물이나 식물들도 살아있기 때문에 사람을 특정한 말을 삶으로 판단하긴 어렵습니다.

 

인(人)사람 간(間)사이가 존재하려면 여러 사람이 필요한 것이라, 인간은 사람들, 여러사람인 복수를 뜻하는 것이고,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가 사람입니다.

 

간(間)사이는 일(日)해가 같은 같은 위치에 뜨는 지구가 한바퀴 회전하는 시간이란 뜻도 있기 때문에, 사람 사이는 함께 사는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오감으로 느낀 것을 육감으로 실행하고 실패한 경험 반복하지않는 유전자 영향받는 유인원과 달리, 사람은 유전자 규칙 영향을 벗어난 선택하는 것이 다릅니다.

 

사(思)생각하는 람(籃)바구니가 사람으로, 아기를 담은 바구니는 요람(搖籃)이라고 합니다.

 

즉, 생각(生覺)하는 것이 사람(思籃)이란 뜻으로, 생각이란? 생(生)날 = 어머니가 출산해서 태어난 살아있는 것 삶, 각(覺)깨달을, 학(學)배울, 견(見)볼, 태어나서 오감으로 보고 느낀것을 육감으로 실행한 실패 경험에서 나쁜 결과를 배우고 좋은 선택하는 것을 살아있는 동안 무한 반복하는 것입니다.

 

생물분류, 계:동물 문:척삭동물 강:포유 목:영장 아목:직비원아 하목:원숭이하 상과:사람상 과: 오랑우탄 사람 hominidae 속:사람아과 Homininae 족:사람 hominini 속:사람 homo 챔팬지 보노보 사람:homo sapiens

 

휴먼 human 사람 영어 어원 역시 인류(人類)는 뢰(頪)깨닫기 어려울, 견(犬)개, 사람과 사람과 비슷하지만 깨우치지 못한 원숭이 같은 존재 전체를 말하는 것으로, 원숭이가 태어나서 본 것을 바구니인 머리에 담아 배우고 깨우치는 과정을 구분하고, 원숭이와 달라 구분할 수 있는 차이를 규정한 것이 human 배운 것을 행하는 과정들로 규정했고, 멸종되지 않고 현존하는 것이, 사람과 비슷한 원숭이 유인원(類人猿)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구분할 수 있는 35만년전 출현한 호모사피엔스 현생 인류로, 슬기로운 지혜(知慧)가 있는 사람이란 뜻입니다.

 

사람과 가장 비슷한 것이 챔팬지 유전자 98.9%가 일치되는 챔팬지 종류도 있고, 사람과 거의 비슷하지 않나? 생각할 수 있지만 가장 큰 차이가 유전자가 대뇌피질에 주는 영향력으로, 챔팬지는 유전자가 뇌에 주는 영향이 큰 반면, 사람은 유전자가 주는 영향이 가까운 친척이라도 모두 다른, 유전자가 주는 본능을 챔팬지와 달리 벗어나 생각하고 깨우칠 수 있는 것이 사람이 챔팬지보다 뛰어난 점입니다.

 

그래도 IQ 챔팬지 120?? 오랑우탄이 60~75 250개나 되는 수화를 배워 사람과 소통할 수 있고, 지능은 사람과 비슷한 점이 가장 많은 유전자 96.4% 일치 오랑우탄이 챔팬지보다 더 뛰어나서 약 성분이 있는 약초 입을 씹어 상처에 바르기 까지하면 거의 사람과 같은 수준인데 IQ측정은 왜 저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다행히 제 IQ 측정 결과는 137이라 사람 대접 받을 수 있는데, 제 친구 IQ는 78이라던데 어쩌죠? 옛날엔 원숭이 아이큐 측정 80이라고 들었는데 그동안 진화했는지, 제 친구에겐 넘사벽인 것 같습니다.

 

수화로 대화하는 대졸 오랑우탄까지, 졸업하고 사회 적응에 필요한 것 더 배우기 위해 남아있던 대학에서 엄마가 자리 비운날, 여대생 먹는거 뺏는 장난치려다 폭행죄로 사람하고 영원히 격리 됐다네요. 3진 아웃 아닌, 한번 실수는 병가지 상사 늘 있는 일이라는데, 원스크라이크 아웃은 대졸 오랑우탄에겐 가혹한 처벌인 것 같습니다.

 

항상 배우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것이 사람이고, 사회 규칙을 밥먹듯이 어기는 생각이 무용지물인 이성없는 사람들을 보면 한번 실수로 가혹한 처벌 격리된 오랑우탄이 우울증에 걸린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서로 기대며 생존하는 (人)사람 (間)사이는, 다른 동물들처럼 자(雌)암컷과 웅(雄)수컷, 낭(娘)아가씨와 랑(郞)사나이가 만나야 자(子)아기를 (生)낳아 안은 (女)어머니가 창(創)비로소 사람 사이 (姓)나라를 시작해서 사람이 완성된 인간이 존재하는데, 육체적으로 약한 사람이 다른 동물보다 강한 인간으로 만든 생각하는 것이, 동물이 생각하는 것과 가장 큰 차이점은, 성공한 기록 유전자가 알려주는 운명 본능적인 이익 영향받지 않고, 틀을 벗어난 손해보는 선택하는 것이 사랑(思良)으로, 늙은 부모 부양(負良)하면서, 먼저 나라를 운영했던 백(白)경험으로 갈(曷)어찌 행동해야 할지 알려주는 늙은 할(㿣)어머니 생존 경험 지혜로운 사람 이성(理性)이 생존 경쟁력 만든 것으로, 유전자로 정해진 운명 성(性)본능을 벗어나, 인간(人間) 사회가 정한 규칙에 맞춰 이(理)다스리는 것이성(理性)입니다.

 

지식(知識)은 교육, 학습, 숙련 등을 통해 사람이 재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기술등을 포괄하는 의미이다. 이외에도 많은 의미를 내포하는 광범위한 용어이다. 최근에는 한 사람뿐아니라 집단의 사람이 재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기술도 지식이라고 부른다.

 

지혜(智慧) 슬기는 이치를 빨리 깨우치고 사물을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신적 능력이다. 지식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발전하여, 지금은 주로 사리를 분별하며 적절히 처리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지혜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지각과 지식을 적용하므로 원하는 결과를 생성하는 능력이며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공공의 이익과 평화를 가져올 수 있어야 진정한 지혜로운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로는 '현명함', '슬기로움', '통찰력' 등이 있다. 예전부터 지혜로움은 하나의 덕목으로써 평가 되었다. 동양에서의 군자의 4덕목 중 '인', '의', '예', '지' 중 '지(智)'가 바로 지혜로움을 뜻한다.

 

혜(慧)는 혜(彗)비를 든 손 + 심(心)마음으로 구성된 것으로 뜻 설명하는데, 봉(丰)예쁠, 다른 뜻이 있습니다. ()나라 시조 이름 ()에도 같은 글자가 있죠? 계(契)맺을, 약속을 맺는다는 뜻으로, 대(大)큰 중요한 봉(丰)약속은 도(刀)칼로 나무판에 어 표시해서, 소리로 사라지는 말을 계(契)로 쓴 문서로 기록해서 잊지않고 지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봉(丰)은 약속한 성공적인 지식을 뜻하고, 2번 표시한 것은 그 약속들이 쌓인 나라 구성원들이 만든 규범(規範) 법(法)을 생각하는 심(心)마음, 지혜는 성공적인 지식으로 쌓인 사회적인 규범에서 생길 수 있는 사람 사이 상충되는 문제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사람, 한국어 말소리 뜻, 사 = 숫자 4, 한글 'ㅅ'은 한자 인(人)사람 모양과 같은 뜻, 모음 'ㅏ'는 한자 곤(丨)뚫을 나무꾼 위도선 시간 기준선 '시', 왼쪽에서 오른쪽 향할 사, 반대로 옳을에서 다를 왼쪽으로 손 내민 모양은 '서', 서사시, 시간 기준선 '시'를 기준으로 왼쪽에 '사'가 있고, 오른쪽에 '서'가 있는 것으로, 사+서=새, 나+너=내, 외, 처럼 음양이 존재한다.

 

아(我)나라(羅)그물 기물 얼 어린 1~9 어른 금김(金)쇠.

 

나라, 나에서 라될 4차원 시간 필요하고, 전체를 뜻하는 말이 날, 어린~어른 = 얼, 상반된 알, 그 사이 울, 3요소가 '날' '설' '살'엔 있다.

 

사람은 혼자사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나라 전체를 구성하는 인간(人間)관계가 존재하고, 사람 = 혼 + 몸, 인간(因簡) 24시간(時間)= 혼 4 + 몸 20, 몸 = 머리 4 + 두손 8 두발 8, 음양오행(陰陽五行) 한사람 한뜻 한몸으로 행동합니다.

 

나라 인간 구성하는 기본 숫자 4, 구(口)입, 인의예지(仁義禮智), 첫번째 인(仁)어질 = 인(儿)어진 = 서로 다를 선조 2, 붕(朋)벗, 두번째 의(義)옳을 = 나를 이룬 선조 3세대 옳을 물줄기 일(一)한 + 곤(丨)뚫을 = 결혼한 부부 '의', 부1모1자1녀1=4, 2=부부(夫사내 ⬜ 아내婦) 2면, 서로 다를 면 반(伴)짝 이룬 나라 얼굴 삼백(三白) 눈 코 입, 3세대 바닥면 부모, 윗면 자녀, 형제자매 4벽면, 정육면체(正六面體) 육십(六十) = 양달(陽闥) 30일 + 음달(陰闥) 29일 = 한면(翰面) 59일, 열 두달 짝 이룬 6면 354일, 3세대 육(六)여섯 부부, 머리 부모 1 두손 두발 4지 인(因)인할 오(五)다섯, 큰 수 6과 작은 수 5로 짝이룬 구(球)공. 분자모델 나라 얼굴(蘖㐇) 구을(球乙), 정육면체 안에 공이 담긴 모양으로, 혼과 몸 구성된다.

 

사람은 그 나라인간 한면 구성하는 4요소, 쓰일 사람은 홍익(弘益) = 일(一)한 곤(丨)뚫을, 길이 9 어른된 사람만 24시간 계산에 더한다는 뜻이다.

 

선조 두 달, 양달(陽闥) 30은 어머니 모계 선조들, 음달(陰闥) 29는 아버지의 모계 선조들, 결혼으로 하나된 나라, 딸들과 아들, 손가락 4 딸, 발가락 4 아들, 손가락 발가락이 손과 발로 환인할 결혼 맺은 모양이 구(口)입, 면, 인간 한면을 구성하고 있는 숫자가 사람이다.

 

그런 이유로 사람(思籃) 이렇게 한자로 쓸 수 있지만, 사람이란 말소리엔 여러 다를 뜻 담겨있기 때문에, 한글자로 고정시키는 것은 한자를 바로 쓰는 것이 아니다.

 

(社모일 事일 思생각할 査사실할 史역사 使부릴 四넉 士선비 師스승)

(覽볼 濫넘칠 藍쪽 嵐남기 襤누더기 籃바구니 攬잡을 纜닻줄 欖감람나무)

 

전부 결혼 혼인 구성 요소와 관련된 뜻, 골라서 쓰면 된다.

 

사(査)사실할 = 인(因)인할, 대(大)큰 어미 주변 사방 딸과 사위 둘 결혼한 둑4 담 구(口)입 사각형 면 네모 = 딸~어미 4, 부부, 8명, 4쌍 부부 쌓은 전답(田畓)밭논, 이(爾)너 2×4=8, 사실할 = 4실할, 4 누(縷), 선(線)줄, 혈연 인맥 사방에 쌓을 = 사실할 = 사돈(査頓)맺을, 사돈 중심이 '서', 서울이다.

블로그 홈